Bitcoin
Education

HARMORIN의 하모닉이야기21- 하모닉 트레이딩의 필수 지표 RSI !!

안녕하세요. 하모닉 이론을 연구하고 있는 하모린입니다.
오늘은 RSI 의 중요성과 왜 RSI를 같이 사용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사용하는 지까지 아이디어를 제시해 보겠습니다. ^^

1. RSI란 무엇인가 !?
- RSI는 많이들 알고 계시겠지만,웰스 와일더가 그의 저서 New Concepts in Technical Trading Systems(1978)에서 설명한
'상대강도지수' 라는 뜻의 지표입니다.
이 말 뜻에서 2가지 주목해야 할 것은 이름에 지수 즉, Index가 포함되어 있지만, 인덱스 지수로서의 기능을 얘기하는 지표가 아닙니다. 😊
상대 강도라 함은 한 차트 내에서 상대적인 내부 강도를 얘기하는 것입니다. !

2. RSI 사용하기

snapshot
흔히들 아시겠지만, 30-70 선까지 정상범주에 해당되며, 그 위로 올라가거나 그 아래로 내려간다면 과한 상태이겠죠.
과도한 상태는 정상으로 다시 되돌아 가려는 속성이 있다고 보면 되구요 .
그 과정에서 발생한 다이버전스의 개념은 시장의 전환점을 검증할 수 있는 강력한 접근 방식인데요.
그래서 정리하면, 대중적으로 RSI를 사용하는 방식은
(1) 과매수 과매도 구간에서 파악하기

snapshot
위와 같이 정상 범주를 아래위로 벗어나게 되면 (70이상 과매수,30이하 과매도)가 되겠죠.

(2) 다이버전스 이용하기

snapshot
다이버전스는 3가지 종류가 있는데 그중 가장 일반적인 다이어전스의 케이스입니다.
가격과 지표가 과매수 또는 과매도 구간에서 반대로 향하고 있을 때 추세의 전환성를 얘기합니다.

(3) 추세 살피기
snapshot
이런식으로 RSI 추세를 그려 방향성을 살필 수도 있고, 같은 RSI 레벨 대비 가격의 위치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3. 왜 하모닉에서 RSI 인가

하모닉 이론의 선구자 격인 스캇 카니는 그의 저서 ' Harmonic Trading ' 에서
MACD,ADX,스토캐스틱 등등의 지표를 수십년 동안 연구했다고 합니다.
그러던 중 RSI가 상대적인 가격의 분석에 초점을 맞추었다는 것.
즉, 과거에 비교하여 현재 가격의 변화를 비교할 수 있는 RSI 가 유의미 한 것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또한 그는 하모닉 패턴에서는 언제나 패턴 식별은 식별일 뿐이며, 그 이후 실행과 관리 영역에서의 대응을 강조하였는데,
이 때에 이러한 지표의 측정으로 인해 확인(컨펌)을 해야 한다는 것을 중점적으로 얘기하였습니다.
특히, 다이버전스는 하모닉 이론이 극단적인 완료를 거쳐 반전을 시작할 때,
패턴의 실행 유무를 판별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4. 그럼 하모닉에서 적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케이스 몇 가지 소개해 보겠습니다.

1) 과매도/과매수 구간에서의 Confirm 전략.

snapshot
이 경우 과매수 구간에서 패턴이 완성이 되었는데요. 바로 반전하지 않고 , RSI 가 정상 범주로 넘어온 이후,
다시 한 번 70선 리테스트를 거치며, 컨펌이 된 케이스라 생각됩니다.
snapshot
이런 구간에서 RSI 를 잘 살펴보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패턴 과정에서 다이버전스도 생성된다면 더욱 좋겠죠.

2) 추세선을 이용한 전략
snapshot
패턴과 상관없이 이런식으로 가격 캔들에서의 추세선을 RSI에서도 적용시킬 수 있는데요,
snapshot
이런 경우 , RSI 추세선을 깨고 내려가면서 이 후 가속화 되어 PRZ 반전을 눈에 띄게 성공시켜 주었습니다.
이런 경우에 모니터링을 하다 패턴 완성을 확인해 볼 수 있는 구간이라 생각됩니다.


3) 전체적인 모양을 보는 전략
snapshot
하모닉 패턴이 이 그림과 같이 RSI 가 비슷한 모양을 보여줄 때가 많습니다.
이런 식으로 RSI의 완성을 유추해보거나, 구성을 살펴보며 패턴을 생각해볼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RSI를 하모닉과 함께 사용할 수 방법에 대해 얘기해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도움되시길 바라겠습니다.
^^



Disclaim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