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CUSD Shorts
Education

HARMORIN의 하모닉이야기3- 엘리어트 파동이론 VS? or PLUS. 하모닉 이론

안녕하세요. 하모닉 이론을 연구하고 있는 하모린이라고 합니다.
오늘의 하모닉 이야기에서는 많은 분들께서 궁금해하시는 엘리어트 파동이론과의 연관성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엘리어트 파동이론을 공부하시다 하모닉 이론을 접목하시려는 분들도 많이 계시고, 둘 중에 어느 이론을 공부할지 고민중이신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글을 적어보게 되었습니다.

위의 그림을 보시면 엘리어트 파동이론과 하모닉 이론이 '표면적으로' 뭐가 다른지 적어보았습니다.

1. 엘리어트 파동이론은 크게 12345 의 충격파동과 abc의 조정파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모닉 이론은 M과 W형의 모양을 가지고, XABCD의 다섯개의 점의 연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패턴의 이름에 대한 부분입니다. 파동 이론은 여러가지가 있는대요. 그 중 엘리어트 파동이론 분석은 크게 2가지, 패턴 분석으로 분석하는 방법과 소파동을 카운팅하며 분석하는 방법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따른 쐐기형,컵앤핸들,리딩다이아고날,엔딩다이아고날,Flag패턴등등 있다면, 하모닉에서의 패턴은 나비, 박쥐, 게 , 상어, 가틀리 등의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이 모든 이론의 중심에는 피보나치 비율이 있습니다. 피보나치 비율 중에 엘리어트 파동이론에서 가장 중요하게 쓰이는 주 비율들인 0.382,0.618 등등이 있다면 하모닉 비율에서는 이러한 일반적인 비율에 더하여 0.382,0.618만큼이나 동등하게 중요시되는 0.707,1.414,0.886,2.24 등의 비율이 있습니다.

이와는 별개로 , 하모닉이론의 고유한 특징을 적어보면

1.하모닉에서의 피보나치 비율 정렬은 필수적입니다. (피보나치 거꾸로 그리면 안됨)

2.각 패턴마다 정해져있는 비율에 따른 다른 규칙을 적용시켜 예측합니다.

3.B점이 중심점이며, 각 점들은 파동의 지지와 저항을 나타냅니다.

4.AB=CD 패턴이 최소한의 요건으로 적용됩니다. 등등..

그러나 우리가 여기서 새롭게 주목해야 할 점은 !

snapshot

사실 하모닉 이론은 크게 2가지의 이론의 학파를 결합시켜 탄생한 것입니다.

첫번째는 크게 WAVE Theory '파동' 이고, 두번째는 GANN 이 연구한 '비율' 입니다.

엘리어트,찰스 다우, 메릴 등등의 큰 Wave theory의 파동 형태에 따른 구성 + 갠의 이론에 나오는 비율을 결합시켜 발전시킨 이론입니다.

이론들은 제각기 다른 모양과 다른 형태를 취하고 있는 듯 하지만,

'내면'을 들여다보면 이 모든 이론의 중심에는 자연의 조화로운 순환 법칙의 비율이라 여겨지는 '피보나치 비율'이 있습니다.

피보나치 황금비율이라 부르는 Phi(1.618)와 그 Phi의 파생 비율을 통해 자연의 법칙 순환 사이클에 따른다는 원칙이 존재합니다.

이들은 자연의 조화로운 법칙 안에서 순환이 반복된다는 전제 하에, 예측가능하고 파악할 수 있는 정도를 이론으로 발전시켰습니다.

즉, 정리하면 엘리어트 파동이론과 하모닉 이론은 서로 연관되어 있으며, 이론들의 바탕에는 피보나치 비율이 있습니다.

Wave 이론과 Harmonic은 표면적으로나 구성하는 방식에 있어서 다를 순 있지만, 서로 뿌리가 완전히 다른 이론이 아니며,

피보나치 비율에 대한 이해가 굉장히 중요한 점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Disclaim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