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5.7일 분석글에 코스피를 3000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했으니 겨우겨우 2900선을 찍고 박스권 하락하고 말았다.
미국 장은 연일 오르는데 오르지 않는 한국시장. 반면 오른것도 없는 지수에 하락은 미국장보다 더 거세다.
미국발 경기 침체의 악재와
일본발 엔캐리 트레이드 청산 위험 두가지 악재가 떳다.
하지만 나는 일본발 엔캐리 트레이드가 더 위험 할껏으로 생각 된다. 지리적 특성상 한국은 일본과 거리상 가장 가까운 국가이며, 일본 자금이 한국내에 많이 침투된 상황이다. 엔캐리 청산이 이루어 진다면 한국 경제에 큰 타격이 올 것임은 분명하다. 그로 인해 주가가 반영된 결과가 아닐까 생각된다.
지금 코스피는 2400선이 무너 지며, 박스권 지지를 받고 있다. 박스피라는 코스피 답게 박스권 지지 해 주고 있다. 긍정적인 관점에서는 박스권 지지를 받으며 다시한번 상승하는 흐름의 가능성도 있겠다. 개인적으로는 상승관점이 약해 보인다.
시장의 예상대로 9월 미국 금리 인하는 사실상 진행 되어보이고, 한국도 금리인하 할 것이다. 큰 호재라 볼수 없다. 더 강력한 정책이 나와야 상승 흐름으로 갈 수 있을 껏 같다.
반대로 하락 흐름을 보자면, 2150선에서 1차 매수 해볼만 하다. 이것도 시장에 호재성 재료가 있다면 2150선을 지지하고 상승 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 경기침체가 단기간에 끝나고 다시 정상화 되는 가장 좋은 시나리오 이다. 그래도 1년여 의 조정기간이 필요해 보인다.
1700선 까지 밀릴 가능성도 있는데, 엔캐리 트레이드의 충격이 거세다면 충분히 가능한 자리이다.
엘리엇 기술적 분석상 535 조정파의 완성으로 1:1 비율로 유력한 자리임에 분명하다.
2150과 1700선 과의 차이가 심하기 때문에 매매가 어렵다. 기간은 1년 정도로 보고 있지만. 지켜 봐야 될 껏 같다.
1450선 구간까지 도달은 대한민국 망하지 않을까? 지지선이 있긴 하다. 여기까진 생각하고 싶지 않다.
어려운 시장 흐름이다. 번것도 없는데 하락만 하는... 코스피 왜이러냐? 윤곽이 보이면 또 분석을 올려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