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제가 트레이딩뷰에 처음으로 남겨보는 개별 종목 관점입니다. 개별종목은 선물이 아닌 현물의 관점에서 보고자 하며 앞으로 틈틈히 제 포트폴리오에 있거나 주목을 많이 받는 종목의 분석을 나눠볼까 합니다. 개인적으로 관심이 있고 늘 거래량 상위를 자랑하는 리플의 트레이딩 관점에 대해서 한번 나눠볼까 합니다. 기준은 선물 보다는 현물 매매관점에서 바라보고자 합니다.
<현제 리플의 포지션> 현제 리플은 차트상의 노랑선에 걸쳐있는 상황입니다. 해당 라인은 23일의 하락 저점과도 비슷한 위치입니다. 해당라인이 지지선이 되어줄지 혹은 추후 저항선이 되어버릴지 지켜 봐야할 것이며 얼마나 큰 지지력을 가지고 있는지도 주목하여 봐야하는 상황입니다.
<매수 관점>
현제도 충분히 매수를 해볼 수 있는 위치라고 생각이 됩니다. 이유는 현물의 기준에서 바닥이라 생각되는 구간이 그리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현물을 매수할 때에는 어느정도의 리스크를 안고 큰 그림에 집중 하고 들어가는 편입니다.)
제가 현제 바닥이라 보고있는 구간은 0.5694~0.5044 까지이며 최종적으로 절때 깨지지 않는 자리는 0.3641 까지 바로보고 있지만... 사실 여기까지 올거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을까 싶네요 ^^; (소송에서 폐소하게 된다면 0.3641까지 올수 있을까요..?)
결국 현제의 자리에서도 충분히 받아 볼 수있지만 그래도 좀더 안전한 자리는 노랑선 기준 하단 레드라인이라 판단이 됩니다.
또한 당연히 현제 23일 하락장에 지지구간이 되어준 노랑선을 그대로 지지 받고 상방으로 전향할 가능성도 충분히 있습니다. 또한 하단 레드라인을 확인하지 않고 갈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제가 현제 위치에서 매수를 받아 볼 수 있는 위치는 상단 레드라인 0.8157 구간입니다
상단 레드라인 0.8157 구간에 정확하게 들어가는것이 아닌 그 언저리 혹은 0.8157라인을 테스트 후에 눌림목 자리에서 매수를 해볼 수 있다면 더욱 좋을것으로 생각 됩니다.
#현제 보고있는 매수포인트(레드라인) 의 근거는 거래량과 피보나치되돌림 이론을 기반으로 한 최종 지지선이 되어 줄 수 있는 구간이기도 합니다.#
현물을 매매한다는 관점에서 바라본것인 만큼 현제 자리에서 들어가든 하단부 레드라인에서 들아거든 갯수의 손해를 보지 않는 이상 진입후 지지구간 까지의 거리가 멀지 않고 스윙의 관점에서는 해당 레드라인이 충분히 리스크를 어느정도 감수하고 들어가볼 만한 메리트 있는 자리라고 생각 됩니다.
<매도 관점> 리플의 경우에는 현제 상단부로 총 2개의 저항이 확인 됩니다. 첫번째 저항구간은 녹색 박스 구간입니다. 녹색 박스는 과거에 지지와 저항을 모두 보여준 구간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해당 구간을 뚫어 준다면 다시한번 지지를 받아 볼 수 있는 구간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아직은 궁극적으로 저항구간으로 봐야하기에 해당 구간에 차트가 도착시에 어떠한 결과를 보여줄지에 집중해야 할 것입니다.
상대적으로 상단 블루박스보다 강력하지는 않지만 충분히 변수를 줄만한 저항구간으로 확인 됩니다.
또한 그 다음은 블루박스 입니다. 블루박스의 경우는 상단부에서 지지및 저항을 보여준 강력한 저항 라인이라 생각 됩니다. 해당 구간에 도착시에 저는 최소 50% 의 물량을 한번 털어볼 만한 위치라 생각 됩니다.
도착후 상단 블루박스의 저항력과 그 보다 아래 녹색박스의 리테스트 여부를 보고 신중히 대응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최종적으로 오로지 저항만을 보여줫었던 블루라인 입니다. 해당 구간에서는 오로지 저항만을 보여줫기 때문에 현제 차트의 관점에서는 가장 강력한 저항선이라 판단되며 이 부근 도착시 100% 손절을 예상해봐도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리플의 추후 관점> 현제 리플의 추후 관점은 크게 두가지에 달려 있습니다. <1. 비트의 방향> <2. CES 소송건> 입니다.
아마 가장 좋은 그림은 비트의 상승과 SEC 와의 승소 일것입니다. 아마 SEC와 승소로 끝난다면 비트 상승전환에도 영향이 갈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반면 합의로 끝날경우 이 또한 호제 이지만 살짝 애매합니다. 이때는 비트 상황에 따라서 상승폭이 얼마나 나올지 봐야할것 같습니다. 만일 비트가 상방중에 합의가 된다면 큰 상승폭을 예상하고 상단 저항선과 21년 이후 최종 고점이 귀여워지는 순간이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결국 현제 리플이 가지고 있는 잠제성은 어마무시 하지만 SEC와 비트의 방향이 리플의 발목을 잡고 있다고 생각 됩니다. 저는 리플의 경우에는 SEC 소송건만 아니면 현제 고점이 너무나도 낮다고 생각 됩니다.
이 말은 리플의 소송결과 및 비트의 방향이 긍정적이라면 위 저항선들이 귀여워 질 수 있겠으나 만일 리플의 소송과는 관계없이 비트의 방향성을 따라 상승하는 것이라면 해당 차트의 저항구간은 유요할 것이라 생각 됩니다.
#저의 글은 리딩을 목적으로 하는것이 아닙니다. 많은 분들의 의견을 종합해서 성공적인 투자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Note
이번 하락장에서 매수타점으로 잡았던 노랑선 기준 레드라인은 나름 엇비슷하게 터치를 하고 지나갓고 매수체결이 되는 상황이 왓었습니다.
운이 좋았나 봅니다. 저도 해당 레드라인에 소량으로 매수채결을 걸어 두었고 소량으로 줍줍해서 들고 있는 상화입니다. 다만 해당 물량을 익절 할 지 스테이킹 할지 아직 고민중입니다.
현제 반등하는 그림이 나와주고 보니 하단부 2차 매수자리 까지 절묘하게 안와줘서 조금 아쉽네요... 저의 운을 극한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기회였던거 같았는데 말입니다^^;
The information and publications are not meant to be, and do not constitute, financial, investment, trading, or other types of advice or recommendations supplied or endorsed by TradingView. Read more in the Terms of 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