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청에 의한 카르다노 분석입니다. 오늘 소식을 듣고 차트를 보았는데, 몇가지 유의미한 패턴들이 보여 공유합니다.
1)Expanded Flat(대하락관점)
B파동 = A파동의 123.6% 웨이브 C = 웨이브 AB의 61.8% – 100%
직관적 이해를 돕기 위해 캔들 색도 이미지에 맞춰 바꿔보았는데 만만치 않네요. 비트코인 현재 구간을 Expanded flat으로 볼 수 있다면 카르다노 역시 0.7usd 부근까지 떨어질 가능성을 전혀 없다고 볼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한편으로는 카르다노가 이 정도 가격에 오자 다들 롱을 잡아볼까, 매수를 해볼까 하는 이야기가 들려오는 것 보니 가격이 더 떨어질까 하는 우려가 생기기도 합니다.
매매를 한다면 각각의 파란선 2.375를 상단 돌파하는 추격롱, 전저점 A를 하방 이탈하는 1.016 추격숏 확인 매매 두 가지가 가능하겠으나 다소 억지스러운 매매라고 생각합니다.
카르다노의 경우 하이라이트 구간 triangle을 상방 돌파하던 시점 이외에는 유의미한 타점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2)WXYXZ(상승관점)
0.236에 근접하는 되돌림이 왔기 때문에 여러가지로 불안한 모습은 있으나, 암호화폐 시장이 향후 몇 년간 대세 상승장을 맞이한다면 직전 고점까지의 상승을 대파동 1파로 보고 그에 상응하는 3파 상승을 기대할 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3)Double Zigzag(장기조정)
두가지로 보고 있습니다.
즉, 이렇게 진행 된다면 반등이 오더라도 거짓 반등 후 재차 하락. 유력하게 보는 건 아래의 이미지로 여기까지 내려온 이상 굳이 올려줄 필요가 없다는 생각입니다.
저는 카르다노를 건드린다면 2.375를 상단 돌파하거나, 비트를 강한 반등을 확인하거나 최소 4~5월은 되야 매매를 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드네요.
한달 전에 임펄스가 시작되지 않을까 하고 공유드린 바 있는데, 저 역시 성급했던 것 같아 죄송합니다. 현재 자리는 단기적으로 가격에 대한 어떤 방향성을 이야기 하기는 어려운 자리 같구요.
다만 카르다노가 0.02~0.1usd부터 올라온 종목이라는 점과 카르다노에 대한 시장참여자들의 확신을 보면 리플, 이오스, 삼성전자 같은 것들이 떠오르기 때문에 홀더들은 어느 정도의 리스크 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시장이 맹신해 온 카르다노의 하락을 보면서 개인적으로는 비트코인 역시 다시 돌아보게 되고, 시장에 대한 경외와 감사함을 잊지 말라는 한 유투버의 말씀도 떠오르네요.
The information and publications are not meant to be, and do not constitute, financial, investment, trading, or other types of advice or recommendations supplied or endorsed by TradingView. Read more in the Terms of 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