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 코인이 지속적인 상승을 이루는 가운데, 상승 추세 속에서 ATH 신고점을 계속해서 갱신하고 있습니다. 이 상황 속에서 마지막 고점 즉 변곡점을 정확하게 잡기는 상당히 무리가 많이 갑니다. 따라서, 금일은 현물 거래량을 통하여 추세가 얼마나 더 지속될 것인지, 추세가 꺾일 시점이 다가오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이전 차트를 통하여 예시를 알아보겠습니다. BTCUSDT 바이낸스 월봉 차트입니다.
2018년 12월 3.15K 부근의 최저점을 찍은 후, 3K~4K 부근의 박스권을 형성하며 약 4달간 횡보하는 모습을 볼수있었습니다. 약 4달간 4개의 캔들이 만들어지는 동안 현물 거래소들의 비트코인 거래량은 약 16.98M 거래량을 기록하였습니다.
이후, 최고점 약 14K를 달성하고 상승하던 추세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상승하던 추세가 마무리 되며, 다시금 보합세가 이뤄 횡보하는 기간이 발생하기 전 약 4달동안 4개의 캔들이 형성되기까지 현물 거래소들의 비트코인 거래량은 약 17.206M을 기록하였습니다.
이를통해, 3K~4K에서 매집한 비트 코인을 최고점 약14K까지 최대 4배가량의 차익 실현을 하며, 분산 즉, 현금화가 진행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와같이 이번 상승 속 매집한 거래량을 대략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BTCUSD 바이빗 주봉 차트입니다.
*현물 거래소의 비트 코인 현물 거래량이 역대 최대를 기록한 코로나빔 이후로, 박스권 횡보 기간을 기준으로 알아보겠습니다.
큰 박스 구간은 약 24주를 이루고 있으며, 해당 기간 동안 현물 거래소의 비트코인 현물 거래량은 총 약 24.44M을 기록하였습니다. 해당 큰 박스 구간을 다시금 나눌 수 있었는데, - 11주간의 약 8K~10K구간의 박스권 매집구간 - 현물 비트코인 거래량 약 12.65M - 6주간의 약 11K~12K의 분산 구간 - 현물 비트코인 거래량 약 6M - 7주간의 10K~11K의 재매집 구간 - 현물 비트코인 거래량 약 5.53M으로 나누어집니다.
이를 토대로 단순 계산하여 본다면, 12.65M 매집 후 6M를 분산하고 다시금 5.53M을 매집한 것으로 대략 13M의 물량이 남아있는 것이 됩니다.
이후 상승을하며 생기는 현물 거래량이 약 13.8M을 기록하였고, 이전 예시에서 최대 4배가량의 차익실현을 했던 것을 미루어보아, 머지않아 차익 실현에 대한 분산과정이 진행 될 가능성을 조금이나마 염두 할 수 있습니다.
이를통해 차익 실현이 본격적으로 이뤄진다면, 마진을 통한 높은 배율의 롱 포지션은 상당히 위험을 동반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매수에 대한 포지션을 취하기 위해서는 현 시점부터 현물로 접근하는 것이 리스크 측면에서 바람직하다고 보입니다.
The information and publications are not meant to be, and do not constitute, financial, investment, trading, or other types of advice or recommendations supplied or endorsed by TradingView. Read more in the Terms of 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