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루한 하락+횡보장이 언제 끝날까 분석을 하다가 흥미로운 점을 발견해서 공유하고자 글을 씁니다. 합리적인 지적과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매매는 감정과 심리를 가진 사람이 하는 것이기에 유사한 패턴이 반복됩니다. 더불어 차트분석이란것도 결국은 과거를 통한 미래예측 + 대응이기때문에 과거 차트를 살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과거차트와 유사한 파동이 반복됨을 발견했습니다. 아래는 이에 대한 근거입니다.
# 큰 맥을 짚기위해서 먼저 1일 차트를 보겠습니다.
위는 1일차트에서 발견한 유사한 패턴입니다. 쌍봉 + 3파 하락(빨간색) -> 다시 쌍봉 + 저점 도달(초록색) -> 반등
첫번째 구간에서는 V자 반등을 했고, 두번째 구간에서는 바닥을 다지는 듯한 횡보를 한뒤 반등을 했습니다. 지금 상황과 좀 더 비슷하고, 최근인 두번째 구간과 세부적인 비교를 위해 8시간차트를 준비했습니다.
#유사점1. 거래량
노란색 화살표처럼 하락의 막바지쯤 거래량이 급등 후 횡보+수렴중에는 지속적으로 감소. 과거 패턴으로 미뤄볼때 검은 네모처럼 의미있는 거래량 증가가 이뤄진후에 진반등을 기대해볼만하다 생각됩니다.
#유사점2. 피보나치
하락의 힘이 너무 강하여 피보나치 0.236도 도달하지 못하고 횡보+수렴중입니다. 하나 긍정적인것은 눈에 띄게 저점을 높힌다는것 입니다. 이전 6000대 하락때보다는 매수세가 잘 붙는다고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유사점3. 스토캐스틱 파동
저는 스토캐스틱 3개를 이용한 대소파동위주의 분석을 합니다. 파란 음영의 네모 부분의 패턴이 비슷해보이지 않나요?
#유사점4. 이동평균선
검은 네모부분을 자세히 보시면 핑크색과 초록색의 위치만 다르지, 빨간색과 파란색이 유사하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파란색이 먼저 하락의 기울기에서 수평의 기울기로 누으며, 이를 따라서 빨간색도 조금씩 하락의 기울기가 완화됨을 볼 수 있습니다. 캔들은 파란색을 기준으로 등락을 반복하고요.
#정리
총 4가지 관점에서 과거 하락과 현재 하락을 비교해봤습니다.
이평선관점에서는 빨간색 이평이 수평의 기울기를 가진 지금. 언제 상승이 나와도 이상하지 않으나, 거래량 부분이 걸립니다. 그리고 비트의 과거패턴상 쌍바닥이 참 많이 나온것을 미뤄보면 아직 한번의 큰 하락이 남아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는 오히려 저점매수의 좋은 기회라 생각합니다. 허나 외바닥으로 올릴 가능성 또한 있으므로 이 자료는 매매에 참고만 하시며, 투자에 대한 '수익'과 '손실' 모두 투자자 본인의 몫입니다.
첫 퍼블리쉬라 조금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너그러히 이해바라며,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분석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이 아이디어 팔로우 하기 (★) 별표 모양클릭과 재밌네요, 고마워요 (👍) 좋아요 버튼 감사합니다.
분석내용에 있어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확인후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Note
지난 $6000대를 좀 더 들여다보니, $6400에서 외바닥으로 $7500까지 $1100 올린뒤, $1000떨어뜨려 $6500까지 간 적도 있습니다. 허나 차이점도 있습니다. 스토상 나오는 상승에너지는 지금이 그때보다 훨씬 더 강합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The information and publications are not meant to be, and do not constitute, financial, investment, trading, or other types of advice or recommendations supplied or endorsed by TradingView. Read more in the Terms of 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