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일반 투자자분들은 아무래도 Upbit 거래소를 이용하시는 비중이 높기에 앞으로 일주일에 2~3회 정도 업비트 원화마켓에서 거래되고 있는 종목을 지속적으로 살펴 보는 시간을 갖아 볼까 합니다.
우선 금일 살펴볼 종목은 스텔라루멘(XML)입니다.
위에 보시는 차트는 스텔라루멘(XLM)의 로그눈금의 12시간 업비트 차트입니다.
3월에 최저점인 173원을 형성하고 7월초 만들어진 195원 저점을 기준으로 저점을 지속적으로 높이고 있는 상태입니다.
차트에 표시한대로 고점은 낮아지고 저점은 특정한 비율을 갖으며 높아지는 대칭삼각형(Symmetrical triangle) 패턴을 만들고 있습니다.
비교적 최근인 10월 20일 형성된 고점 285원은 여러차례 지지와 저항을 반복한 가격대이기도 하며 시장의 참여자들이 모여있는 삼각형의 중심선이기도 합니다.
몇일전 해당 가격선을 이탈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현재는 삼각수렴의 상단부의 저항을 받고 하락하고 있는 형태를 볼 수 있습니다.
-----
두개의 평행한 트렌드를 생각해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림의 #1 Trend 라인과 보다 아래에 형성된 두번째 #2 Trend 라인입니다.
짧은 시각에서 본다면 채널을 형성하며 상승을 이어가고 있다고 해석 할 수 있을 것이며, 큰 그림에서는 여전히 수렴이 진행중이다라고 볼 수 있겠네요
두가지의 관점에서 보더라도 여러차례 넘지 못했던 수렴돌파가 관건이 될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는 281원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대칭삼각형의 중심으로 이 부근을 지켜주는 것은 나름 중요할 것으로 보이네요
----
삼각수렴은 시장에서 형성되는 가격의 합의점을 찾는 과정이며 보통은 큰 상승 또는 큰 하락의 추세이후 발생되는 조정파동의 한 형태입니다.
삼각수렴은 두가지의 경우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수렴의 밑변을 터치 하지 않고 B-D를 이은 수렴의 상단을 이탈하는 경우와 A-C의 수렴하단을 이탈하는 하락이후 다시금 중요한 가격선까지 끌어 올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 전자의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그런 경우는 충격파동(이전의 상승속에서의 조정)속의 조정 2파, 4파동에서 발생되는 경우가 많으며 후자의 경우는 전체가 조정파동 중 복합조정(이중조정 혹은 삼중조정)의 마무리 단계에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큰 흐름에서 스텔라루멘의 경우 후자의 경우를 생각안할 수 없을것 같습니다.
4시간차트의 이동평균선들간의 통합을 확인할 수 있고, 저점을 연결한 Trend-Line, Fib. 되돌림비율 61.8%가 오버랩 되는 가격 266~258원 가격선은 지지를 기대해볼 수 있는 가격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MACD의 데드크로스 현상은 추가 하락을 의심 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여지며 하단 트렌드를 이탈하면 순차적으로 표시된 저점 246원과 237원을 차례로 테스트하며 위에서 언급한 수렴이탈이후 상승하는 과정을 생각해야 할것 같습니다.
----
수렴이 진행중으로 방향을 예측하기 어려울 경우 무리한 투자보다는 안정적으로 흐름을 확인하고 그에 맞는 전략으로 손실을 최소화 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
투자의 조언
1. 고점을 높이며 가격상승에 대한 기대가 높아져 있음
2. 삼각수렴의 중심에 위치해 아래로는 260원대의 지지를 기대할 수 있음
3. 수렴하단을 이탈한다면 지난 저점부근의 강한 반등의 기회를 잡을 수 있음
4. 손실을 최소화하는 투자는 삼각수렴 이탈이후 흐름과 같은 방향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임
Note
지난 분석에서 삼각형 패턴의 파동 카운트가 잘못 되었음이 확인 되었습니다.
E 파동의 거짓 돌파 현상 이후 하락이 진행중이며 200원 인근의 저항까지 Pullback 현상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0원 수준을 돌파 한다면 추가 적인 상승에 대한 기대를 할 수 있으나 그렇지 못한다면 과거 큰 수요가 발생했던 가격대인 140원 인근까지의 하락을 열어 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The information and publications are not meant to be, and do not constitute, financial, investment, trading, or other types of advice or recommendations supplied or endorsed by TradingView. Read more in the Terms of 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