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봉 후행스팬이 당시점 시세와 부딪히고 있는 중입니다. (후행스팬은 현시점 시세를 26일 뒤로 후행한 것으로 과거 시세에 따른 현 시세의 움직임을 파악하는 괘선입니다) 어제 시세를 뚫고 오르지 않으려나 싶었는데 시세에 가로막혀 잠시 주춤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시세와 부딪혀 튕겨져 나가는게 일반적인데 시세 종가에 딱 붙어 버티는 모습을 보니 아직 매수세는 건재하다고 보여집니다.
달러기준 최고점이었던 12월 17일부터 2월 20일까지 총 76일이 지나게 됩니다. 76일(1순)은 일목에서 주요 기본수치로서 시세의 변화가 일어날 가능성이 큰 날을 말합니다. 또한 직점 반등점인 2월 6일부터 17일(2절)이 경과하는 2월 23일또한 주요 기본수치일에 해당되기 때문에 2월 20~23일에 시세변화에 주의해야 합니다.
볼린저밴드는 오므려졌던 주둥이를 다시 벌리면서 시세변화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밴드 중앙선은 2월 18일부로 고개를 위로 치켜올렸고 시세 또한 밴드 상단에 맞닿아 있으며 큰 저항없이 상단을 향해 가는 모습입니다.
Note
■4시간봉 차트 21일 01시~05시 $11,583의 주요 저항선을 뚫지 못하고 주춤하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상승추세는 유효한 상황입니다. 2월 14일부터 이어져온 상승추세는 S파를 형성하며 진행중입니다. S파는 우상향 시세가 조정을 받을 시 직전 고점 수준(검은점선)에서 지지를 받으며 반등을 하는 모습을 띕니다(보라색 화살표 모양). S파 성공 시 시세는 직전 파동만큼 상승을 이어나가게 됩니다.(파란색 화살표) 현재까지 기준선 지지를 강하게 받으며 종가가 $11,083 부근까지 올라오려 하는 모습입니다. 만약 S파 완성 시 예상되는 움직임은 앞으로 그려지는 보라색 화살표의 움직임과 같습니다. 주요 저항선인 $11,583과 $12,051을 돌파한 뒤 $12,360(1일봉 구름대 하단)터치-저항-$11,583 지지의 시나리오 입니다.
만약 S파 완성 실패 시 예상되는 주요 지지선은 기준선/피보나치 되돌림 0.618선인 $10,850, 주요 추세선(노란점선) $10,705, 볼린저밴드 하단/직전저점 $10,283, 마지막으로 최후의 보루인 구름대 상단 $9,913입니다. 현재 첫번째 지지선을 돌파해 두번째 지지선에 도달해 있는 상황입니다. 거래량이 생각보다 커지고 있어 유의해서 지켜봐야 합니다.
Note
■30분봉 차트 구름대 상단의 지지를 이탈하여 하단돌파, 주요 추세선(노란색 점전) 까지 하락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4시간봉에서 봤던 S파는 혀재움직임으로 봐선 완성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30분봉 기준으로 거래량은 점차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당분간은 지지선 부근에서 횡보의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Note
종합의견입니다. 1일봉 구름대에 가까워 지기전 조정으로 보여집니다. 최적의 조정비율은 현재 가격대인 10,732이지만 조정이 좀더 깊어지면 직전저점인 $10,283까지도 바라볼 수 있습니다. 상승추세 유지를 위해선 직전저점 하향돌파만큼은 피해야 합니다. 비트가 좀더 힘을 내주길 바랍니다. 이상 콩콩이었습니다. ^-^
Note
■1일봉차트 어제 후행스팬이 당시점시세와 충돌 후 종가부근에서 아래꼬리 까지 밀려났고 금일 다시 시세 부근으로 접근하는 중입니다. (빨간색 원 안 형광색 선) 후행스팬은 현 시세를 26개 봉 뒤로 옮겨놓은 괘선으로서 과거 시세에 따른 현재 움직임을 예측하는 괘선으로서 일목에서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입니다. 현재 후행스팬은 당시점 종가부근을 향해 다시 접근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금일 $11,080부근 접근 후 한번 쉬고 내일 $11,440를 터치해 줘야 힘있는 상승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만약 $11,170부근 저항 뒤 내려앉는다면 헤드&숄더 패턴으로 조정을 예상할 수도 있습니다. 내일 후행스팬이 만나게될 시세(1월 28일 캔들)의 종가가 $11,440이기 때문에 아직까진 희망적입니다.
Note
■4시간봉 차트 앞서 1일봉에서 말한 후행스팬의 모습처럼 4시간봉에서 시세가 그려지고 있습니다. 쉽게 예상해 볼 수 있는 패턴은 헤드&숄더 패턴입니다(일목에서 '배반치'의 개념과 동일합니다.) 금일 상승 시 상승추세선(노란색점선)의 저항을 받아 목선인 $10,193까지 도달한다면 패턴은 완성되게 되고 구름대 하단인 9.5k 부근까지의 조정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11,583의 저항을 뚫고 지지, 12K 까지 도달한다면 헤드&숄더 패턴은 깨지게 되며 단기 목표값인 깃발부근에 도달하게 됩니다. 이는 곧 1일봉 구름대 상단 터치를 한다는 뜻입니다. 이후 조정이 예상되며 조정은 다시 $11,583부근 또는 4시간봉 구름대 상단인 $11,100까지도 예상이 됩니다. 두번쨰 시나리오를 강력하게 원하며 지지합니다. ㅎㅎ
Note
■4시간봉 차트(18.02.23) 어제 예측해봤던 상승시나리오는 실패로 돌아갔고, 우려했던 헤드&숄더 패턴이 완성되어 목선하향 돌파 후 구름대 하단인 9.5K 부근까지 도달해 지지를 형성 중입니다. 지금으로선 주요 지지선을 빨리 찾아 반등을 노리는 수를 기대해야 합니다. 예상 지지선이었던 구름대 하단은 잘 버텨주고 있으나 이론상 헤드&숄더의 조정 목표치는 목선~머리 만큼의 길이입니다. 즉 목선에서 머리까지의 길이를 다시 목선에서부터 아래로 그리면 헤드&숄더 패턴의 목표치가 나오는 것입니다. 따라서 현재 구름대 하단 지지가 실패한다면 패턴의 목표치인 8.6K까지도 도달할 수 있습니다.(노란색 화살표 길이)
"하지만 지금 그려볼 수 있는 상승 시나리오는 충분합니다. 우선 직전 최저점이었던 2월 6일부터 23일 오늘까지가 정확히 17일(2절)이 경과하는 지점이었습니다. 일목 기본수치인 17일은 시세의 변화가 일어날 가능성이 큰 날짜입니다. 따라서 17일동안 상승-하락의 N파를 형성한 뒤 위에서 말한 지지구간 중 반등지점을 찾는다면 충분히 재상승을 노려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기본수치: ※일목 기본수치: 일목에선 시세의 변화가 일어날 가능성이 큰 수치들을 선험적으로 분석해 주요 변화일을 예상하는데 사용한다. 9일(1절), 17일(2절), 26일(3절, 1기), 52일(2기), 76일(3기, 1순)... 이외에도 33일(17일*2-1), 42일(17일+26일-1)등과 같이 기본수치를 더하거나 빼 복합수치를 만들어 적용하기도 한다. 굳이 외우고 있을 필욘 없고 적어놓고 필요할 때 쓰면 된다.
상승시나리오는 우선 금일+D일 내 눌림목을 만들어 3월 4일까지 상승 I파를 만드는 것입니다. 일목에선 주요 기본수치일인 26일(1기)동안 N파(상승-조정-상승 또는 하락-반등-하락)를 형성하는 것이 파동론의 기본입니다. 따라서 2월 6일부터 23~25일까지 17일간 상승-조정의 V파이후 남은 9일간 상승 I파를 만들며 N파동을 완성하는 시나리오 입니다. 반등구간은 구름대하단과 헤드&숄더 패턴의 목표치인 8.6K로 보고있으며 목표값은 각각 13K, 11K 수준입니다. 목표값은 최소값인 NT값으로 산출했으며 NT값 산출방법은 각 반등구간별 화살표 모양대로 구해집니다. ※목표값: 일목에선 E,V,N,NT 목표값 측정방법이 있다. 각 목표값 사이의 평균값을 구하거나 2배~4배를 곱한 값이 응용되기도 한다. 목표값 세부 계산식은 추후 설명 예정
만약 위 4시간봉 차트 시나리오대로 상승이 이뤄진다면 일봉상에 보여지는 움직임은 각각 구름대 상단 돌파 후 지지, 구름대 하단 돌파후 지지입니다. 참 복잡하고 추상적인 듯한 일목이지만 얽히고 섥힌 것을 풀어내가다 보면 이렇게 치밀하고 체계적인 지표가 다 있나 싶습니다..ㅎㅎ; 물론 상승시나리오는 저의 희망사항이 듬뿍담긴 주관적인 예측입니다. 하락 시나리오는 차례로 지지선 이탈이므로 별도의 작도없이 상황별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구름대: 쉽게 설명하면 장기이동평균선과 단기이동평균선을 26개봉 앞에 선행 시켜놓은 뒤 그 사이를 양/음의 색으로 채워놓은 괘선이다. 별도의 작도없이도 시세의 움직임을 '일목'에 파악할 수 있는 일목의 핵심 괘선이다. 자세한 산출식과 응용법은 추후 설명 예정
The information and publications are not meant to be, and do not constitute, financial, investment, trading, or other types of advice or recommendations supplied or endorsed by TradingView. Read more in the Terms of 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