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은 현재, 재차 상승할 힘을 비축하며 엘리어트 수렴 삼각형 파동(대칭형)을 그리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각 파동의 A-B-C-D-E 지점과 (파란색) 소파동 3-3-3-3-3을 (검정색) 카운팅하여 다시 정리해봤습니다.
이에 따라 현재 C파동을 완료 후 D파동 진행중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B 파동 진행 당시 소 파동 2번이 잠시 수렴 하단선을 이탈한 것이 조금 신경쓰입니다. 이 구간이 이전 17-18년도의 고점 부근과 매우 유사한 형태를 띠고 있었기 때문에, 곧 추락할 것으로 보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긴꼬리(매수세)를 보이며 수렴 안으로 재 진입, 일봉이 마감되었습니다. 이후 파동 B가 완성되었습니다. 이는 일종의 휩쏘였거나, 혹은 시장이 반전되었음을 보여준 것일까? 라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 이 점과 관련해서 내린 제 결론은, 앞선 A를 이탈하지 않았기 때문에, 수렴 파동을 계속 진행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상승을 전제로 했을때 파동 E는 A와 C를 잇는 경계선, 즉 수렴 하단선에 못 미치거나, - 나만 안데리고 가는 경우 지나칠 수 있습니다. - 강한 휩쏘로 한번 털고 가는 경우
엘리어트 파동이론에 따르면, 이러한 현상은 그의 경험상 자주 발생했다고 합니다.
현재 위치를 봤을때, D파동을 성공하지 못하고 하방 이탈시 이 패턴은 무효입니다.
이전에 올려드렸던 wyckoff reaccumulation 관점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겠는데요, 이는 따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The information and publications are not meant to be, and do not constitute, financial, investment, trading, or other types of advice or recommendations supplied or endorsed by TradingView. Read more in the Terms of 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