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다른 이동평균선들 사이의 간격을 뜻하는 "이격도"에 대한 이야기를 MACD와 함꼐 이야기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Note
Note
Note
지금부터 칭하는 "이격도"는 서로다른 선형지표들 사이의 간격을 뜻하며, 기타 통용되던 이격도의 개념과는 다릅니다.
Note
Note
같은 "골든 크로스" 수렴일 지라도 이동평균선의 이격도가 적다면 현재의 흐름을 유지할 수 있는 강도가 약해집니다.
Note
Note
따라서 이격도가 줄어드는 이동평균선의 경우에는 위와 같이 골든 크로스 -> 데드크로스로 수렴하게 되면서, 주가는 하락추세로 접어들게 됩니다.
Note
Note
따라서, 현재 위치에서 주가가 지지선을 이탈하게 될 경우, 일어나게 될 이동평균선의 흐름은
'데드 크로스' 수렴 이며, 이렇게 되었을 때 주가는 하락추세로 접어들게 됩니다.
Note
Note
위의 그림은 단기 이동평균선과 장기 이동평균선 사이의 거리를 확인하기 위한 그림으로 장기이동평균선에서 단기 이동평균선 값을 뺸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Note
이 때 값은 단기 이동평균선의 값이 크기 때문에 음수로 표현되지만, 이를 역으로 상대적으로 주가의 빠른 변화를 반영하는 단기이동평균선 - 장기이동평균선으로 표현하자면, 양수가 되겠습니다.
Note
Note
결국 위의 값은 이동평균선의 수렴과 확산의 특성을 표현하는 MACD 지표에서 "히스토그램"으로 표현됩니다.
즉, 히스토그램이 진한 초록색이라면, 단기 이동평균선과 장기 이동평균선의 간격이 크다는 것이니 주가는 추가 상승을 할 것이고, 반대로 그 강세가 약해진다면 색깔이 연해지면서, 끝내 단기이동평균선-장기이동평균선 값이 음수가 되었을 때 히스토그램은 음수로 전환되며 음봉을 보여줍니다.
Note
위의 글을 이해하셨다면, MACD가 "왜 이동평균선의 수렴과 확산"의 성질을 사용한 것인지 납득이 되실겁니다.
따라서, MACD의 경우에는 스스로가 사용하는 이동평균선 값에 셋팅하시고 사용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 되곘습니다.
Note
Note
이를 응용하여 실전 매매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MACD의 수렴을 통해 선행되는 주가의 예상 흐름을 파악하는 것으로
The information and publications are not meant to be, and do not constitute, financial, investment, trading, or other types of advice or recommendations supplied or endorsed by TradingView. Read more in the Terms of 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