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Products
Community
Markets
News
Brokers
More
IN
Get started
Community
/
Ideas
/
[BTCUSD] 새해엔 항상 좋은 일만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Bitcoin
[BTCUSD] 새해엔 항상 좋은 일만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By Moon_Pig
Follow
Follow
Jan 1, 2023
1
8
2
2
Jan 1, 2023
안녕하세요
계묘년이 찾아왔습니다.
저번에 쓴 글이 막히는 바람(왜 막힌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트뷰 공지를 제대로 숙지 못하고 있나보네요.)에 저번에 썼던 내용에 더해 추가적으로 내용을 작성해보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당분간 재미없는 장이 이어질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주봉입니다.
주봉에서는 현재 20선 부근에서 저항대를 형성하며 하락중입니다. 작년 하반기의 큰 하락으로 인하여 지금은 다시 이평선을 모아주는 구간으로 보고 있습니다. 1분기는 주봉박스에 표시한 구간을 횡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느 가격에서 정확하게 저가/고가를 형성할 지는 저도 모릅니다. 하지만, 1분기는 움직임이 그리 크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렇게 횡보하다가 음운이 가까워질 때 쯤(5-6월쯤) 다시 한 번 하락하는 그림이 그려질 것입니다. 하락장에서는 일목균형표도 좋은 지표 중 하나입니다. 두터운 음운이 신뢰도 높은 저항지표로 쓰일 때가 많습니다.
이제 월봉을 보시면, 월 3-5선에서 계속 저항구간을 형성하며 하락중입니다. 월봉의 이평선들이 모여서 횡보하기 전까진 계속 이러한 움직임을 보일 가능성이 큽니다.
월봉 차트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월20선과 3,5선과의 이격이 굉장히 큽니다. 이 말은 이격을 줄이는 데에 필요한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번년도는 넘겨야한다고 보네요.)
월봉 캔들이 횡보하기 시작하면서 월20선이 월3선/5선과 맞닿을때 쯤, 그 때는 움직임을 잘 관찰해야 합니다. 장세 분위기가 바뀔 때가 되었음을 암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제 제가 생각하는 투자전략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1. 월봉상 하락할 때 사모으면서 1분기 익절 구간을 잡는다.
2. 시장은 계속 지켜보되, 거래를 쉬면서 돈을 모은다.
저는 솔직히 2번 추천드립니다. 1분기는 수익을 조금 볼 수 있는 구간이 보이긴하지만, 수익구간이 그리 크지 않습니다.(위 주봉 차트에 표시한 네모 구간)
그리 크지 않은 수익에 몇 달간 스트레스 받으면서 지켜볼 바엔, 그냥 돈 모으시면서 푹 쉬는게 낫습니다.
가만 보면 특정 자산의 분 단위, 일 단위 등 정말 모든 움직임을 세밀하게 예측해서 수익을 내시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스탠스는 정말로 지양해야 할 부분 중 하납니다.
작은 단위의 움직임까지 분석해서 수익을 내려는 사람은 언젠가는 무너지게 되어있습니다.
왜냐하면 거래라는 건 횟수가 많을 수록 본인에게 굉장히 불리해지는 게임입니다. 거래라는 건 결국 본인이 더 높은 확률이라고 생각하는 방향에 베팅을 하는 것입니다.
거래에 한 번 실패하게 되면, 그 실패한 거래를 메꾸기 위해서는 한 번 거래를 성공하는게 아닌, 2-3번 거래를 성공시켜야 만회가 됩니다.
선물 거래의 경우에는 더 심합니다. 선물 거래에선 한 번의 실패라는 것이 엄청난 손해이기 때문이지요.
많은 분들이 고수는 하락장에서도 수익을 내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고수는 거래를 참여할 때와 아닐 때를 명확하게 구분하는 사람입니다.
떄로는 시장에서 멀어지는 법도 배울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저는 단기 방향에 대한 글은 올리지 않습니다.
실시간으로 댓글 답변도 못드리고, 만약 관점 변경 시 변경됐다고 글을 남겨야하는데 제가 트뷰에 계속 상주해있는것도 아니고, 저는 본업이 따로 있기에 실시간으로 브리핑이 불가능합니다.
2023년에는 좋은 일만 가득하길 기원하면서 글 마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감사합니다.
Beyond Technical Analysis
BTCUSD
btcusdlong
btcusdshort
Moon_Pig
Follow
Disclaimer
The information and publications are not meant to be, and do not constitute, financial, investment, trading, or other types of advice or recommendations supplied or endorsed by TradingView. Read more in the
Terms of Us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