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비트코인은 6만 부근에서 하락채널을 만들며 횡보의 움직임을 만들고 있다. 비트코인의 역사상 차트를 백테스팅하면 알 수 있겠지만 현재처럼 상대적으로 고가의 가격에서 하락채널을 만들고 변동성이 줄어드는 횡보를 하는 경우는 없다.
횡보 속 움직임에서 비트코인은 고점과 저점이 지속적으로 낮아지는 형태를 띄고 있는데, 만약 고점을 갱신하는 움직임을 보여준다면 이는 변동성 확대와 방향을 결정짓는 예고가 될 수 있다. 즉, 더 큰 상승으로의 사전 시그널인 셈이다.
다만 하락 채널의 특성상 적립식 매수가 아니라면 특정 매매자리를 잡기는 어렵고 상승 확정 움직임이라고 단언할 수 없기 때문에 가장 확실한 것은 72000달러 부근 고점 돌파이다. 만약 신고가를 갱신한다면 손절을 맞더라도 무조건 매수에 참여해야 한다. 기회를 놓치면 상승이 이미 이뤄지고 난 후에는 매수기회를 찾기 쉽지 않을 것이다.
문제는 하락의 경우인데 하락의 경우 저점을 갱신한다고 매도포지션을 취하기도 어려운 형태이고 특별한 시그널이 나오기도 어려운 환경이기 때문에, 보유한 현물 매도 등 리스크 관리가 최선일 것으로 보인다.
만약 신고가를 갱신한다면 우리는 어쩌면 역사의 현장을 지켜보게 될지도 모른다. 기나긴 횡보 끝 이제는 변동성이 나올 때가 된 것이 아닐까 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이럴 때일수록 매크로적인 이슈에 일희일비 하기 보다는 차분히 움직임을 지켜보고 시장이 정하는 방향으로 같이 나아간다면 가장 안전하고 높은 수익을 이뤄낼 수 있을 것이다.
The information and publications are not meant to be, and do not constitute, financial, investment, trading, or other types of advice or recommendations supplied or endorsed by TradingView. Read more in the Terms of 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