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부터 트뷰에 글을 쓰면서 큰 전체 관점 아이디어를 계속 올렸었습니다. 69k부터 내려온 걸 삼중조합으로 보고 현재 큰 Z파동의 내부 삼각 수렴 파동 중으로 봤었는데요.
아직 속단하기에는 이르지만 Z의 B파가 끝난게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15.4k에서 18.3k까지 올라온 걸 B파동의 내부 A파동으로 보고 16.9k에서 C펄스가 시작되어 A:C 피보나치 비율 2.618을 찍어 준 뒤 Z-B(ABC) 파동이 완성 된 걸로 보고 있습니다.
15.4k부터 24.2k까지의 전체 상승 파동에서 아직 0.382 구간도 오지 않았기 때문에 조정이 이제 시작 된 것으로 판단 됩니다.
위 차트 이미지 그대로 위 아래 다 털릴 수 있는 삼각형을 만든 뒤 본격적인 큰 상승이 오지 않을까..라는 큰 관점이기에 롱은 조심스럽게 접근 할 것 같습니다.
위는 단기 파동 카운팅입니다.
큰 C펄스의 5파가 터미널로 완성 된 뒤 하락이 시작되었으며.
하락 파동의 경우 큰 ABC로 볼 수 있고 C파동의 마지막이 확산 터미널로 나오고 있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모닉 이론 관점에서 딥 크랩의 D. PRZ 값이 21.4k 부근에 형성되어 있는 근거도 있으며, 이 위치는 비트가 상승을 이어오며 매물대를 쌓아 놓은 구간이기도 합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들여다 보면 위와 같이 큰 ABC로 보든 wxy 복합으로 보든 다를 건 없어 보입니다. 중간에 나온 접속파동 X 또는 B 파동이 확산형 삼각형으로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E파의 형성 시간이 나머지 ABCD 파동보다 제일 길며, A또는 B파동이 삼각형 내부 파동 중 제일 짧으며, E파가 끝난 후 반등이 E파 크기의 61.8%를 넘지 않았기에 확산형 삼각형의 법칙에 적합 하다고 판단 하였습니다.
하모닉 패턴으로는 조금 큰 BAT 패턴이 20.8k 부근에 자리 잡고 있으며, 이 위치는 비트가 상승을 이어오던 큰 C펄스의 0-2추세선과 맞닿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어느 위치에서 반등이 나올지는 모르지만, 20.8k 부근에 도달 한다면 공통 롱 자리가 아닐지..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번외로 서브 관점은 69k에서 내려오는 삼중 조합이 실제 15.4k에서 종료가 되었고 큰 ABC 파동의 A파동이 24.2k에서 끝나고 현재 B파동 조정 중이라는 것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다만 이 경우 B 파동의 종점을 예측하기 어렵기에 대형 C파동이 나왔다고 컨펌될 때. 즉, 전고점인 24.2k를 거래량을 동반하여 뚫어줄 때 추격을 타도 늦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우선 가장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는 기존 관점을 유지하겠지만, 언제나 차트에 정답은 없으니 양쪽 시나리오를 모두 열어 놓고 현명한 매매와 대응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The information and publications are not meant to be, and do not constitute, financial, investment, trading, or other types of advice or recommendations supplied or endorsed by TradingView. Read more in the Terms of 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