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세를 나타내는 지표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오늘은 추세를 나타내는 지표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이동평균선
이동평균선은 가장 친숙한 지표 중의 하나입니다. 여러 캔들의 가격 평균을 선으로 나타냄으로써, 노이즈를 줄이고 현재의 트랜드가 어느 방향으로 향하는지 잘 알려줍니다.

그 중에서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이동평균선은 캔들의 종가를 일반 평균내어 사용하는 SMA 이지만 EMA나 WMA, HMA와 같은 이동평균도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2. TD(Tom Demark)
TD 지표는 각 캔들에 번호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현재의 추세와, 추세 시작점으로부터 어느정도 위치인지 여부도 알 수 있게 도와줍니다.

3. Super Trand(슈퍼트랜드)
snapshot
Super Trand 지표는 많은 투자자들이 유용하게 사용하는 지표이며, 트랜드가 지속됨에 따라 트랜드 변경 기준점이 변경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Buy Trand 의 경우 아래쪽에 녹색 선이 그어지는데,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같이 상승하되, 하락시에는 유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선을 캔들이 하락 돌파하는 경우 Trand가 Sell Trand로 변경되며 캔들의 위쪽으로 붉은 선이 생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위에서 언급한 지표들을 디테일하게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지표를 이해하는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감에 의한 매매가 아닌, 기준에 의한 매매를 이해함으로써, 자연스럽게 감정으로 인한 뇌동매매를 방지하고 더 나아가 나의 전략을 프로세스화 하여 알고리즘 매매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Technical Indicators

Disclaim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