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비트코인 대비 비교적 깔끔한 카운팅과 지표들을 보여주고 있는 이더리움입니다. 저는 현재 진행중인 파동을 연장된 3파의 2파로 보고 있고, 결과적으로 역헤드앤숄더 넥라인에서 2파가 끝이난 후 3파의 3파가 진행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아래에 첨부한 차트와 같이 1시간봉과 4시간봉 기준에서 2파와 연장된 3파의 2파 종점 사이 RSI 상승 다이버전스가 걸리는 모습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카운팅에 따라 예상되는 전체적인 모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푸른색 임펄스 선은 파동의 형태만을 표현한 것이고 가격과는 무관합니다.
나스닥 또한 이러한 반등 예상을 보태는 데 일조합니다. 위의 나스닥 선물차트를 보면 알 수 있듯 일봉 기준 하락 쐐기를 완성하고 RSI 상승 다이버전스를 만들며 반등에 성공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후 약간의 조정이 있긴 했지만 저점을 깨지 않는 이상 자연스러운 2파 조정으로 보입니다.
만약 넥라인에서 연장된 3파의 2파가 끝나 반등한다는 예상과는 달리 1044 부근을 깨고 하락하게 된다면, 이전까지 1파, 2파, 그리고 3파의 1파로 카운팅한 부분이 지그재그 ABC가 되기 때문에 그대로 저점을 돌파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Note
결국 전저점을 깼네요 전저점을 깼을때의 카운팅대로 앞선 임펄스-ABC-임펄스를 지그재그로 보고 현재 이어지고 있는 하락을 임펄스로 보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한 상세 카운팅은 다음 차트와 같습니다. 1파는 채널로 그려진 모습이고 3파는 꽤나 급하게 내려왔네요. 하락 임펄스 5파 중 3파가 마무리된 모습이고 2파가 급각으로 나온만큼 4파는 기간 조정이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녹색 경로처럼 삼각수렴이나 플랫 등의 조정파가 나오게 된다면 전저점이 깨질 것을 감안하여 숏 포지션 진입을 할 예정입니다.
Note
비트에서 상당히 큰 양봉을 보여주면서 잠깐 올랐던 모습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카운팅에 변함은 없고 4파의 끝이 확실해졌다는 것은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2파와 4파의 끝이 나왔기 때문에 평행채널로 마지막 5파의 예상 경로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Note
예상되었던 바와 같이 기간조정의 형태로 4파가 나와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파동이 완성된 후에 정확히 카운팅할 수 있겠지만 현재로선 삼각수렴으로 보이는 듯 합니다. 비트코인의 경우 상당히 난잡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이더리움은 여전히 깔끔한 듯 보입니다.
The information and publications are not meant to be, and do not constitute, financial, investment, trading, or other types of advice or recommendations supplied or endorsed by TradingView. Read more in the Terms of 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