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상승 랠리의 시작

Updated

S&P500 의 주봉 차트를 보면 20주선과 100주선이 데드크로스 직전입니다.

하지만 과거 차트에서 노란색 사각형 부분을 주의 깊게 볼 필요가 있습니다.

20주선이 100주선에 닿지 않고 반등할 때 시장은 최소한 2-3년에 걸쳐 상승 랠리를 이어갔습니다.

즉 2-3주 내에 상승 랠리의 확실한 신호가 나올 것으로 예측이 됩니다.

지금부터 나오는 내용은 상승 랠리의 근거들 입니다.



snapshot

주봉에서 CCI 지표는 더블바텀이 만들고 과매도 영역을 벗어났습니다.



snapshot

CCI 지표가 과매도를 벗어나면 거의 대부분 과매수 영역까지 상승하는 경향을 과거 차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앞으로 상승 랠리의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그리고 경기에 민감한 지표인 '다우존스운송평균지수(DJT)' 를 살펴보겠습니다.


snapshot

역시 주봉의 CCI 가 더블바텀을 만들고 과매도 영역을 벗어났습니다.



snapshot

일봉의 CCI 는 과매수에 도달하였기 때문에 어느정도 조정이 예상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22년 3월부터 시작된 하락추세선을 돌파하였기 때문에 조정이 있어도 이 추세선의 지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상황은 S&P500 차트도 똑같습니다.



snapshot

나스닥의 상승세는 더욱 좋습니다.



snapshot

물론 하락 추세선 (붉은색) 을 상승 돌파하였지만 더 크게 하락한 경우가 있습니다.



snapshot

하지만 다우운송지수(DJT) 의 가격이 100주선을 돌파하기 직전인 것은 상승에 좋은 징조입니다.



snapshot

비트코인의 경우, 주봉의 MFI (머니플로우인덱스) 지표가 20이하, 과매도 영역에 머물러 있습니다.

이 지표가 과매도에 있었던 때는


snapshot

무려 2014년 9월입니다. 이 지표에 의하면 지금 이 가격대는 다시는 오지 않을 '바닥' 일 수 있습니다.


snapshot

가격이 더 내려가면서 상승다이버전스를 만들 가능성도 있습니다만


snapshot

비트코인 주봉의 CCI 는 상승다이버전스를 만들었고 체이킨오실레이터도 바닥을 3번이나 다지고 올라가는 상황이므로 가격이 더 내려가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게다가 미국 증시에서 상승 추세가 나오 시작하면 가격이 내려가는 일은 매우 어렵게 됩니다.



snapshot

일봉에서 올라간 지표가 신경쓰일 수 있지만 추세가 나왔을 때 지표가 무시되는 일은 빈번하므로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snapshot

이전 아이디어에서 언급하였던 반복되던 하락 패턴의 여유선까지 깨고 가격이 올라갔으므로 이것도 하락 관점을 버린 이유가 됩니다.



snapshot

비트코인은 30K 까지 상승한 후 100일선의 지지를 받아 상승 랠리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합니다.



조금 더 낙관적인 관점으로 시장을 본다면


snapshot

S&P500 은 과거 피보나치 비율 0.5 정도까지 하락한 후 20월선 (파란선) 을 돌파하여


snapshot

약 10년간 우상향하였던 적이 있습니다.


snapshot

지금도 비슷한 상황으로 볼 수 있고 상승 파동이 마지막 관문, 20월선을 돌파한다면 10년 랠리의 가능성이 매우 높아질 것입니다.

Note
snapshot

비트코인의 경우 사각형 패턴의 크기만큼 하락이 완성되었으므로 하락이 끝났다는 주장에 힘을 더해줍니다.
Note
snapshot

비트코인을 이평선에만 신경쓰느라 되돌림을 놓쳤는데 22K 정도 내려간 후 올라갈 것으로 예상합니다. 차트에 0.382 비율까지 가격이 내려가면 이 아이디어는 모두 휴지조각이 됩니다. 그렇게 되면 S&P500 의 100주선도 깨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Note
snapshot

결국 0.382 비율까지 내려왔습니다. 차트 움직임에 따라 숏으로 수익을 봤지만 이제 숏을 정리하고 롱포지션을 준비합니다. 여기서 반등을 못하면 17K 저점도 위험합니다. 그리고 이 분석도 완전히 틀리게 됩니다.
Note
snapshot

DJT 가격이 100주선을 돌파하였습니다. 이제 추세가 시작되었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시세가 나오려면 시일이 조금 걸릴 수 있습니다.
Note
snapshot

비트코인 100EMA 는 26K 에 위치하고 있으며 피보나치 되돌림 비율을 만족합니다. 따라서 확실한 상승 추세를 위해서는 28K 까지 가격이 올라갈 필요성이 있습니다.

숏스퀴즈와 함께 장대 양봉을 기원합니다. 차트 분석을 하고 결국에는 기도를 하게 되는 건 인간으로서 어쩔 수 없나봅니다. :)
Note
snapshot

7월에 이더리움의 움직임이 좋습니다. 보라색 이평선은 100일선이며 체이킨 오실레이터가 양수로 유지되는 것 (하얀색 화살표) 은 상승에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snapshot

주봉으로 볼 때, 1900달러까지 상승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Note
snapshot

S&P500 은 20월선의 저항, 피보나치 0.5, 붉은색 하락 추세선의 저항을 앞에 두고 있습니다.

snapshot

주봉 20주선이 100주선을 데드크로스하지 않고 상승하는 상황입니다. 9월은 전통적인 약세장이므로 9월을 횡보 정도로 잘 방어한다면 하반기에는 상승세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다만 미국의 실업수당청구건수, JOLTS 구인지수가 좋지 않습니다. 경기 침체는 일자리의 감소를 동반하기 때문에 1분기 정도는 고용지수를 관심있게 볼 필요가 있습니다.

snapshot

경기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다우운송지수(DJT) 는 이미 20월선의 저항을 받고 있습니다. 이 구간을 어떻게 풀어가는지 보면 하반기 시황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Note
snapshot

비트코인이 결국 가격이 내려가는 것 같습니다. 17K 를 살짝 깨고 다시 올라오는 것을 유력한 시나리오로 보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어야 4분기부터 상승장이 됩니다.
Note
주말 동안 가격이 떨어지지 않아 롱으로 전환하였습니다. 상당히 Bullish 한 장세입니다.
Note
롱 정리 후 잠시 관망합니다. 큰 변화가 있을 때 새로운 아이디어를 작성하겠습니다.
Bullish PatternsEconomic CyclesMoving AveragesOscillators

Related publications

Disclaim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