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he chart, 상황이 굉장히 재밌습니다. 보라색 수평선으로 표시한 이전 저점이었던 $6,119를 하방 이탈하기는 했지만, $6,100선은 지켜줬습니다.
A) 붉은색으로 나타낸 충격파동에 대한 조정이 완료되고 상승장으로의 전환으로 해석할 수도 있겠지만,
B) 이런 expanded flat 의 진행형이나
C) 차라리 이쪽으로 봐주는게 좀 더 자연스럽다고 생각합니다
발생 빈도는 B>>>>>>C>A 순이 되겠군요.
이렇게 생각하는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는데 비트맥스의 XBTU18 에서는 저점을 낮추지 않았습니다. 즉, 빗피닉스에서 매도세와 매수세가 CBOE 선물 마감에 맞춰 격하게 싸우다가 벌어진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점을 낮췄고, 고점을 높이지는 못했습니다. 아래의 차트를 보시죠
이 부분과의 유사성에 대해서는 영문 포스팅에서 잠깐 언급 했었는데, 끝내 고점을 높이지 못하면서 추가 하락이 발생한 모습입니다.
따라서 현재 포지션이 없다면 진입하기에는 매우 위험한 자리이므로 아주 강력한 노트레이딩 존 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빗피닉스 롱물량은 전량 익절, XBTUSD는 워낙 손절을 짧게 잡아놨서 자고 일어났더니 손절이 나갔네요, XBTU18 롱물량은 애초에 손절을 좀 더 여유롭게 잡기도 했고, 저점도 깬 것이 아닌데다가 잡은 위치가 워낙 괜춘해서, 하락한다면 자동으로 본절에 익절이 되도록 스탑 로스를 설정한 상태로 $6,900선 까지 가져가 볼 생각입니다.
Note
롱 물량 전량 익절, 매수를 받고 싶으시다면 $6,600 돌파 확인 이후 추격매수가 차라리 좋아보입니다.
숏이라면 손절을 $6,600선으로 타이트하게 잡고 진입할 수 있습니다.
Note
2~3일 내로 한번의 상승 파동을 더 보여줄 것 같습니다만, $6,950~$7,000을 넘지 못할 가능성을 보고 있습니다. (그래도 명절기간에 매매는 어지간하면 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행복한 한가위 보내시길 바랍니다
The information and publications are not meant to be, and do not constitute, financial, investment, trading, or other types of advice or recommendations supplied or endorsed by TradingView. Read more in the Terms of 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