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H개뿔입니다 어제 새벽에 급락이 한번 일어났습니다. 전 순간 더블탑으로 판단하여 현물 4분의1을 현금화하였고 리플롱도 정리하였습니다. 허나 오늘 상황이 예상대로 흘러가지 않았습니다 조정이 시작될줄 알았지만 여전히 매수세가 강력합니다. 보기에는 아직 롱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것같지만 과연 실제로 그럴까요? 좀 더 정확한 판단을 하기위해 다같이 깊숙히 들여다 보시죠.
기술적분석, 시장을 더 명확히 볼수있는 아주 좋은 수단입니다. 애매할때, 확신이 안설때, 장이 어려울때 우리는 기준을 잡고 매매에 임해야합니다. 전 그 기준을 기술적분석으로 잡습니다.
먼저 시총 도미부터 보시죠. 좀 묘한 흐름이 보일락 말락 하고 있습니다 시총은 저항대에 부딪히고 비비고 있습니다. 조정이 유력해보이는데... 만약 돌파에 실패하고 떨어지게 되면: 시총 하락 비트도미 하락 비트 주가 하락 3가지 경우가 동시에 일어날 가능성이 큽니다. 물론 이때 가서 상황을 봐야하겠지만, 알트시장이 오히려 기회가 오지 않을까? 하네요.(비트에서 빠진 자금이 알트로 몰리는 현상)
뭔가 하락확률이 좀 커보이죠? 롱숏물량과 같이 보시면 눈에 띄는 부분이 나옵니다. 추세를 보시면 롱은 하락추세(물량이 빠지는중) 숏은 상승추세(물량이 버티는중) 이러한 흐름을 봤을때 간단하게 해석하자면 "지금은 고점일수도 있어서 조심하자" 아닐까요? 숏세력입장에서는 고점일수 있으니까 일단 안빼고 추가매집만 안할뿐 롱세력입장에서는 슬슬 물량을 청산하면서 리스크를 줄이는데 집중 전 이렇게 이해하고 있습니다.
자 그럼 실제 주가도 이러한 흐름으로 보일까요? 주봉부터 보시죠 주봉으로 보시면 여전히 매수강세장입니다 하지만 아셔야 할게 주봉은 7일에 캔들 하나고 7일동안 무슨일이 벌어지는지는 알수없습니다. 주봉만 보고 포지션 잡기에는 아직 리스크가 너무 큽니다. 분석대로 지금 구간은 위험구간이므로 잘생각하고 잘판단하고 전략을 잘짜셔야합니다 과거 데이터상 적삼병출현후 다음봉은 대부분 양봉입니다만 음봉으로 나오는경우도 있어서 양봉7음봉3으로 생각하고있습니다. 물론 크게 보면 아직 우리는 상승장에 있고 맘편히 존버하는것도 좋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분석은 어디까지나 "조정"이 언제인지를 보는거니깐요.
일봉 확인하시죠. 지금 굉장히 애매한 상황입니다. 추가상승을 보여주는 차트패턴도 보이지만 동시에 하락의 조짐도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근거 숫자로만 따지면 아직 상승이 더 우세하고 하락해봤자 조정이라 부르기도 애매한 약조정으로 끝날 확률이 큽니다.
위 6시간봉 분석을 보시면 대체적으로 4가지 패턴으로 정리가 되는데 이중에서 어떤걸로 흘러갈지 계속 모니터링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맞추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결국 대응을 얼마나 잘하느냐 이니깐요.
4시간봉입니다 단기적으로 전 수렴이 지속된다고 생각합니다 결정적 방향성은 다음주에 결판나지않을까 하네요 과연 시장이 저희에게 매수자리를 줄까요? 이것도 불안하긴 합니다. 긴꼬리 보면 세력이 개미들한테 탈 기회를 잘 안주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그만큼 매수세가 강력하고 현재 롱이 여전히 대세란걸 보여줍니다. 그러나 이게 영원히 지속되지는 않을것이고 언젠가 조정이 올텐데 아직 여기서 조정이 오기에는 매도세가 많이 부족해 보입니다.
그래서 제 결론은:
1. 지금은 대세상승장 매수세가 엄청 강하다. 2. 조정 안주고 계속 올려버리면서 13k 14k까지 갈수있다. 3. 현재 조정이 시작될수는 있다 하지만 많이 약할듯하다. 4. 그래도 시장은 100퍼가 없다, 1500불 이상의 음봉이 나올수도있다. 5. 그래서 조심해서 나쁠것없다. 자금을 잘 운용해서 리스크 관리를 잘하자.(현금비중, 레버리지 조정등) 6. 그리고 확인매매를 하자. 위든 아래든 방향성이 확정되면 포지션을 다시 정하자.
시장이 망하지 않는 이상 기회는 계속 옵니다 전 비트코인이 언젠간 2만달러를 재돌파 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때까지 우리는 돈을 잃지 않는데에만 집중하면 충분히 수익을 챙길수 있을것입니다. 감사합니다!
The information and publications are not meant to be, and do not constitute, financial, investment, trading, or other types of advice or recommendations supplied or endorsed by TradingView. Read more in the Terms of 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