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C/M2 차트로 본 비트코인 전망

Updated
비트코인의 가격을 M2 통화량으로 나누어 도출한 차트를 기준으로 향후 비트코인 가격 움직임을 예상해 보겠습니다.

M2 통화량을 기준으로 비트코인 차트를 살펴보는 이유는 비트코인이 자산이자 가치저장의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고, 연준의 달러 발행량과 비트코인 가격 사이에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1. M2의 정의와 차트 도출 기준
M2 통화량은 유동성을 참고하는 지표로 주로 사용되는 통화량 측정 지표로서 당장 은행에 가서 찾을 수 있는 현금 통화인 M1 통화에 기간물 정기예금,적금 및 부금, 시장형금융상품(CD,RP,표지어음), 실적 배당형금융상품(금전신탁,수익증권 등), 금융채, 기타(투신증권저축, 종금사 발행어음) 등을 포함한 통화량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1072 참조).
트레이딩뷰 내에서 M2의 티커는 'WM2NS'로서 BTC가격을 'WM2NS'로 나누어 BTC/M2 차트를 도출하였습니다.

2. 일반 BTC 차트와 차이점
일반 BTC차트와 BTC/M2 차트는 비슷한 모양을 유지하고 있으나 가장 큰 차이점은 아래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일반 BTC차트에서는 2018년 고점인 19200달러 부근과 2021년 6월~7월 사이에 비트코인 가격 저점인 2만 8천 달러~3만달러 사이에 가격의 괴리가 있으나 BTC/M2 차트에서는 2021년 6월~7월 사이의 저점이 2018년도 싸이클의 고점을 리테스트한 것으로 보인다는 점이고,
snapshot
snapshot

둘째는 일반 BTC차트에서는 2021년 4월 고점보다 2021년 11월 고점이 높게 형성되어 있어 쌍고점이 형성되었다고 보기 어렵지만, BTC/M2 차트에서는 2021년 4월 고점과 2021년 11월 고점이 쌍고점 형태로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snapshot
snapshot

3. 현재 시장 상황 분석
일반 BTC차트를 기준으로 보면 비트코인 가격은 상승채널을 형성하고 있는 모습이지만, BTC/M2 차트를 기준으로 보면 명확히 RANGING MARKET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2021년 11월 상단 고점 확인 이후 지속적인 가격 하락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바, 현재 시장은 RANGING MARKET의 하단을 리테스트 하러 가는 상황이라 인식됩니다.
snapshot

4. 향후 BTC/M2 차트 움직임 예측
BTC/M2차트의 향후 움직임을 S&P 500차트와의 유사성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RANGING MAREKT에서 하단 리테스트 시 시장의 급락을 통한 CAPITULATION을 준 후 큰 거래량과 함께 긴 꼬리를 형성하여 시장이 반전되는 형태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snapshot
snapshot
다만, 해당 CAPITULATION이 한번으로 끝이 날지 반감기 이전에 다시 반복될 지는 지켜 볼 부분으로 보입니다.
snapshot
RANGING MARKET의 하단을 리테스트 한다고 가정하는 경우, 현재 가격을 기준으로 -20% 내외의 가격 하락이 추가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고 보입니다.









Note
현재 CAPITULATION 단계에 진입하였습니다.
꼬리를 말고 상승해줄지 지켜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snapshot
Note
snapshot
BTC/M2차트 주봉 기준 RANGING MARKET의 하단 지지선을 이탈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금주 혹은 다음주 중 빠른 회복을 통해 RANGING MARKET의 하단 지지선 안쪽으로 복귀하여 FAKE OUT으로 판명되지 않는 이상 다음 지지선까지 하락을 열어둘 수 있을 것 같습니다.
Beyond Technical Analysis

Disclaim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