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BTCUSD(Bitfinex)의 240분봉 차트입니다. 현재 관점에서 보았을 때 매수 관점을 잡을 수 있는 근거는 크게 다음과 같이 요약됩니다.
< 명분적 측면 > 1. G20의 차관급 회의가 현재 진행중이며, 장관급 회의도 진행 예정이다. (3월 17~20일). 그렇다면 이러한 상황적 측면에서 long 포지션을 가져갈 사람들의 이유는 무엇을 찾을 수 있을까? G20의 재무회의에서 나올 규제가 흔히 "강력한" 규제의 우려를 통해 가격 하락을 보여주고 있지만, 현재 암호화폐의 규제 역사적 측면을 볼 때 최근 개인 투자자들의 자산에 직접적으로 피해를 크게 줄 우려가 있는 규제를 실제로 시행한 암호화폐 시장에서 영향력이 있는 국가는 중국이 유일했다. (이러한 국가 단위 규제로 인한 하락장은 패닉셀로 그 시작을 하기 때문에 17년 9월에 있었던 중국발 패닉셀과 18년 1월에 있었던 한국발 패닉셀이 대표적이다. 다만 이미 진행중인 하락장에서 추가 하락을 유도하기 위해 다른 국가의 암호화폐 규제를 소스로 하여 그 속도를 가속하는 경우는 있다.) (한국의 규제 논란은 정치적 문제와 지지율, 선거 등의 문제로 인해 현실적으로 실행되기 쉽지 않다고 본다.) 그러한 점에서 본다면 현재의 G20 회의로 인한 가격의 하락은 2017년 7월 경에 있었던 하드포크 논란에서 일어난 하락장과 같이 선반영의 진행형인 하락장 양상으로 추론할 수 있고, 따라서 이러한 하락은 장기적인 우하향 횡보조정 장세가 아닌 단기적인 패닉셀의 양상으로 저점을 잡을 "기회"를 제공해줄 것이다.
2. 금리인상 등의 악재가 있기는 하지만, 이후 흔히 말하는 "대세하락"을 미리 대비할 수 있게 해주는 "예고된" 대형 악재는 당분간 존재하지 않는다. 3.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 시장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 낙관적으로 바라보는 트레이더들이 현재까지는 더 많다.
< 기술적 측면 > 1. 하모닉 패턴의 작도를 본다면 Bullish Bat 패턴의 관점에서 long 포지션을 잡을 자리가 존재한다. (6600달러 전후 가격대, 0.887 피보나치 비율을 근거로 한다.) 2. 다우 이론에서 LL 저점을 6000달러로 잡는다면, 이후 EL(Equal Low)이 나올 자리가 피보나치 비율과 연결되어 6600(+-500) 전후 가격대가 가장 신뢰도가 높다. 3. RSI 상승 다이버전스의 발생 4. 흔히 이야기가 나오는 하이먼 민스키 모델에서 어쩌면 현재 단계가 기관 투자자들의 유입, 언론보도 증가 단계이고, 뉴 패러다임 단계의 가격대는 한참 위일 것이다. (이러한 투자심리가 반영된 것이 상술한 3.)
이를 바탕으로 아이오타 차트를 분석합니다.
IOTUSD의 로그눈금 차트
IOTUSD의 선형눈금 차트
* 주의 : 금일(3/18)자 아이오타의 오버슈팅은 일본 거래소 상장 관련 이슈로 인한 단기적 상승이 원인으로 추측됩니다. 비트코인의 가격 추이가 모든 알트코인의 가격 행방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지표라는 것을 감안할 때, 아이오타의 매수는 비트코인의 매수자리 설정 시점과 같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명분적 측면 > 1. 매체에서 사물 인터넷 자체가 혁명적이고 긍정적인 기술로 평가받고 있으며, 암호화폐 시장을 낙관적으로 본다는 전제 하에서 사물 인터넷의 테마주 역할을 하는 IOT는 종목 자체가 매력적이다. 2. IOT는 Tangle이라는 독자적인 기술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가격적 측면에서는 다른 암호화폐와 추이를 같이할 수 있지만 전형적인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폐와 차별화된 독자적 강점이 존재한다. 따라서, 가격적 측면만 도움이 된다면(흔히 매수 자리를 준다면) 장기 투자의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다.
< 기술적 측면 > IOTUSD의 로그눈금 일봉은 흔히 암호화폐 시장의 성장을 설명할 때 많이 인용되었던 J자 커브 상승 모형의 가장 전형적인 예시로서, 큰 폭의 조정 이후 슈팅 이후 다시 조정을 거치지만 장기적으로는 우상향 추세를 이어가는 교과서적인 성장중인 암호화폐의 차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한 점에서 로그차트에서 색칠된 지지선을 강하게 하방이탈하지 않고 해당 구간 전후에서 안정적인 횡보추세를 보여준다면, 이후 암호화폐 시장의 전반적 이슈에 따라 다시 상향을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참고 > 1. 본 매수 전략은 최소 중기, 중장기 투자의 신규 롱포지션 진입 자리의 설정, 즉 "저점 잡기"를 그 의의로 하고 있으므로, 데이 트레이딩 등에서 사용되는 청산가를 설정하지 않습니다. 다만 예측 불가능한 대형 악재등으로 인해 강한 가격 하락이 예상될 경우, 일단 수익실현을 한 뒤 저점에서 재매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2. 아무리 기술적 부분에서 완벽한 매수 자리가 나오고, 본인이 그렇다고 생각하더라도 결국 제일 중요한 것은 시장과 자신이 투자하는 종목에 대한 신뢰입니다. 즉 자신이 투자하는 코인과 암호화폐 시장을 믿는 것이 중요합니다. 17년도, 지금은 차트에서 일봉에서조차 미약한 점으로 보이는 봉들에서조차 70% 이상의 하락은 있었으며 그러한 시장에 대한 신뢰를 시험하는 순간에서 항상 손실이냐 수익이냐가 결정되었습니다. 순전히 기술적 지표만을 이용하여 차익 실현이 목적인 경우라면 모르겠지만, 이 시장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고 가치와 전망을 발견하여 투자를 한 것이라면, 그 소신을 믿으십시오.
The information and publications are not meant to be, and do not constitute, financial, investment, trading, or other types of advice or recommendations supplied or endorsed by TradingView. Read more in the Terms of 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