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울트리입니다. "팔로우"를 해두시면 아이디어 업데이트를 바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비트코인 유동 삼각형 형성 가능성에 대한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먼저 유동 삼각형이란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A파동의 시작점을 B파동이 넘기는 형태를 말하며, B파동을 제외한 각 파동은 서로를 0.618~0.786의 비율 안에서 되돌리려는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각 세부 파동은 기존 삼각수렴과 같이 3-3-3-3-3의 구조를 띄며, 거래량 또한 천천히 줄면서 수렴하는 형태를 띕니다.
유동 삼각형의 예시를 토대로 현 차트에서 진행되고 있는 구조를 살펴보면..
1. 거래량이 줄면서 수렴하고 있습니다. 2. B파동이 A파동의 시작점을 깨고 내려왔습니다. 3. 각 파동이 3개의 파동으로 형성되고 있습니다. 4. C파동이 B파동의 0.618~0.786 사이에서 형성되었습니다.
유동 삼각형의 기본 조건이 모두 충족되어가고 있는 상태입니다. 파동은 C파동까지 진행되었고, 현 그림은 D파동을 만들러 내려가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겠네요.
그럼 D파동은 어떻게 형성되고 있을까요? D파동 또한 ABC 3개의 파동으로 형성됩니다. 매물대와 파동을 통해서 가고있는 방향을 찾아보겠습니다.
현재 떨어지고 있는 파동은 5개의 임펄스 파동으로 떨어지고 있다고 보이며, 이 임펄스가 끝나면 D파동(빨강) 속 a파가 종료된다고 보고있습니다. a파가 종료되는 구간은 지지매물대와 겹치는 자리인 26,250이 될 수 있고, 여기서 반등이 나온다면 -> b파 형성 -> c파 하락 순으로 파동이 진행되며 D파가 마무리 될 것 같네요.
D파의 끝은 C파의 되돌림 0.618~0.786 구간인 25,400~25,850이 될 수 있겠습니다.
D파가 종료될 수 있는 구간인 25,400~25,850에서 반등이 나오고 다시 한번 3개의 파동으로 E파를 만들러 가는 과정이 보인다면 그 시점에서는 유동 삼각형에 대한 가능성이 매우 높아질 수 있다고 봐야겠죠.
E파동까지 완성이 된다면 삼각수렴의 브레이크 아웃 라인인 B-D 추세선을 이탈하는 시점엔 하방에 대한 힘이 매우 거세질 수 있습니다.
*D파동이 완성되기 전 삼각수렴을 찾는 것은 조금 이른 분석이고, 삼각수렴의 매매 포인트는 B-D 추세선 이탈입니다. 본 관점은 대응이 아닌 예측을 통해 만들어낸 관점이니 E 파동이 완성되어갈 즈음 이 관점을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트레이딩뷰 트레이더분들의 성공투자를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부스트 부탁드리겠습니다.
Note
23.09.27 업데이트
글을 올린 시점부터 빨간 D파동 속 a,b파를 만든 후 c파를 만들러 가는 과정이라고 생각됩니다.
제가 보고있는 적절한 매수 타점은 러프하게 25,850 혹은 25,650이며, 내려온다면 다이버전스를 근거로 매수 타점을 잡을 생각입니다.
하지만 아래까지 오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저는 빨간 하락 채널과 매물대가 겹친 26,380을 위로 돌파해버린다면 제가 기다리고 있는 자리까지 오지 않을 확률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다음 대응은 아래 사진처럼 뚫어준 주요 매물대를 리테스트 할 때 롱을 받아볼 생각입니다.
The information and publications are not meant to be, and do not constitute, financial, investment, trading, or other types of advice or recommendations supplied or endorsed by TradingView. Read more in the Terms of 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