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어려웠고 혼돈 그 자체의 4월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4월의 관점에 대한 내용과 대응을 올려드렸습니다. 아래 그림을 클릭하시면 나옵니다.
5월을 시작으로 추가적인 관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이평의 근거>
빨,주,노,초,파 순으로 5,10,20,60,120 이평 기간 순서입니다. 일단 120이평의 지지를 이틀 동안 지지를 하며 현재 59.7K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것을 과거 차트를 통해서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23년 3월 10~11일 차트입니다. 현재 이평의 배열과 매우 흡사하며 이틀 동안 지지하는 모습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현재 차트로 들어와서 최소 5이평의 돌파 여부에 대한 확인한 이후 매수를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매매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탈 시 다시 손절하는 전략)
주봉의 주추선 + 20 이평 지지
이렇게 120이평을 이탈한다면 밑에 있는 근거를 이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봉 20이평 지지도 중요)
<지지,저항,추세선 근거>
59.5K 위에서 일봉 마감한다면 61.2K까지는 무난하게 반등이 가능하리라 봅니다. 61.2K 위에서 마감하면 그 이후는 초록 하락 채널의 상단까지 반등을 예상하시면 됩니다.
4시간 봉 단기 이평이 방향을 위로 꺾었기 때문에 반등의 가능성을 보고 있습니다.
5월 관점에서 주된 POINT로 횡보의 관점을 보고 있습니다. 아까 올렸던 120이평을 이탈했을 때의 차트를 보게 된다면 60과 120이평의 이격이 존재합니다.
현재도 60과 120이평의 이격이 크게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가 조정이 나오든 상승이 나오든 큰 방향성 없이 2분기는 횡보의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습니다. 이후 6월 중순부터 말 사이에 방향을 보여줄 거라고 생각하며 대응할 생각입니다. 일단 주추선을 기준으로 대응할 생각이며 이평의 배열에 따라 시나리오를 수정하며 대응할 생각입니다. 1분기 때처럼의 큰 방향성은 없을 거라고 봅니다.
통제하지 못하는 매매로 인한 수익은 잠깐입니다. 여러분의 것이 아니에요. 계속 그런 식으로 하는 매매가 습관이 되고 버릇이 되어버리면 그때부터 꼬이기 시작합니다.
가장 이상적인 차트 분석은 내가 생각했던 차트가 나오지 않아도 철저하게 본인을 통제할 수 있는 근거가 있는 차트입니다.
내가 예상한 범위 내에서 움직이지 않더라도, 더 작은 손실로 이후를 도모하는 것이 진정한 투자자의 마인드가 아닐까 싶습니다.
차트는 대응의 영역입니다. 내가 예상한 것과 다르게 흘러가더라도 롱과 숏의 경우의 수를 다양하게 생각해서 그때에 맞는 상황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습관을 들이시길 바랍니다.
관점과 매매는 완전히 다른 영역입니다. 관점은 축구로 따지면 코칭 스텝의 영역이며 매매는 플레이어의 영역입니다.
The information and publications are not meant to be, and do not constitute, financial, investment, trading, or other types of advice or recommendations supplied or endorsed by TradingView. Read more in the Terms of 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