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ETH 차트를 통해서 전체적인 큰 흐름을 보려고 합니다.

항상 BTC 분석만을 했었는데 최근에는 계속해서 ETH 차트를 보게 되는것 같습니다. BTC와 비슷하면서 BTC 파동보다 훨씬 명확한 파동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ETH 차트 분석을 통해 BTC차트를 마지막에 정리하면서 분석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파동의 크기는 Ⅰ > 1 > (1) > ① 순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중장기적 관점
: ETH 차트는 정말 엘리어트파동의 정석을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상승파동과 하락파동 피보나치비율까지 종합적인 부분들이 상당한 상승파동을 그려주고 있습니다.

: 얼마전에 있었던 하락파동으로 3-2의 조정을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상승을 위한 소파동 ②조정까지 어느덧 끝나가는것 같습니다.
snapshot

■단기적 관점
: 아침에 있었던 3830의 위치가 소파동 ②의 종점이었는지에 대해서는 조금 의구심이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에서 볼수 있는것처럼 명확하게 보이는것은 2번의 하락밖에 없었기 때문에 3830을 살짝깨는 움직임이 한번 더 나와야 진정한 ②의 조정이 마무리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snapshot

■정리
: 현재의 시장분위기 및 대외적인 이슈들이 좋지 않은것이 사실입니다. 다만 기술적분석은 오로지 차트안에서만 이야기해야한다고 생각하는 제 기준으로 본다면 ETH은 분명한 상승파동을 그리고 있으며 중장기적으로 더 큰 상승을 보여주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BTC 차트분석(단기)
: ETH의 단기와 마찬가지로 눈에 보이는 단기하락파동이 두번밖에 나오지 않았다는 점에서 오늘 아침의 저점에 대해서는 조금 의구심이 있습니다. 다만 오늘 아침 47K 구간을 깨는 구간에서 하락 임펄스파동으로 연결될 수 있었는데 오히려 반등이 나왔다는점에서 큰 조정의 가능성은 많이 낮아졌다고 생각합니다.
snapshot
Note
좋은신호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snapshot
Technical IndicatorsTrend AnalysisWave Analysis

Disclaim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