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밤, 미 공군의 기지가 이란에게 공습을 받으며 미국과 이란, 중동지역에 전운이 감도는 가운데 코스피도 글로벌 증시의 하락세를 면하지 못했습니다. 이곳은 밑에 링크된 코스피가 관망의 영역으로 들어선 이후부터 망치모양으로 표시된 구간을 뚫어내지 못한채 저항 테스트만 하고 곧장 아래로 곤두박질치고 있었기 때문에, 떨어질 재료만 기다리고 있었던 자리입니다.
다우지수 선물이 400포인트가량 떨어진 현재, 코스피가 약간의 반등세를 보이는 이유를 포스팅하고자 간단하게 글을 씁니다. ✳ 밑에 링크된 포스팅에서 언급된 것처럼, 이번 하락으로 첫번째 노란색 동그라미의 갭을 채워주었고, 검은색 동그라미가 나타내주듯이 끝부분을 정확하게 채워주며 그에 따른 반등세가 나오고 있는 중일 뿐, 하락세가 끝났다거나 다시 상승장으로의 전환이 이루어진 것은 아니기에, 여전히 매수의 포지션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2번째 노란색 동그라미의 부분도 여전히 갭으로 남아있고, 이 부분마저 채워준 뒤에 위 차트에 표시된 '추세전환 가능 구간'에서 변곡을 포착할 수 있다면, 그때 진입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며 합리적인 매매접근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작도된 추세 전환 가능 구간은 수평매물대를 기반으로 한 대략적 지지구간입니다. 현재 글로벌 증시의 떨어지는 칼날은 잡을 이유가 없다고 생각하고, 추세가 전환되는 움직임이 포착된다면 이어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추세 전환 가능 구간에 들어가기 전, 2170부근대로의 약반등이 있을 수 있고, 이는 포지션을 미처 정리하지 못했던 분들에게 나올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한 번의 실패로 좌절할 이유는 없습니다, 당신이 시장을 관통하는 매매전략을 가지고 있기만 하다면. 결국엔, 한 번의 큰 행운보다 실력이 뒷받침되는 트레이더만이 살아남게 됩니다!
The information and publications are not meant to be, and do not constitute, financial, investment, trading, or other types of advice or recommendations supplied or endorsed by TradingView. Read more in the Terms of 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