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서 지속적인 상승이 많이 나왔으나 상승장이라고 하기에는 아직 충분히 올라오지 못했고, 이는 코스피 차트를 본다면 상승후 하락 그리고 반등을 한 것이지, 아직까지는 상승장이 아니라는 것을 판단 할 수 있습니다.
코스피의 진정한 상승여부는 현재 차트에 보이는 저항선과 수평선 매물대를 동시에 돌파 해주며 안착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 됩니다.
아마도 2145가 돌파 되면 1월 고점으로부터 이어온 하락세가 반전되는 시점이 아닐까라 짐작합니다.
2)기본적 분석
코스피가 1900대 초반까지 내려왔을 때 많은 분들이 걱정하셨던 것으로 압니다. 확실한 것은, 한국이 대내외에 많은 문제가 산적해 있지만, 미*중 무역 분쟁을 이길만한 뉴스는 아직 없다는 것입니다. 물론 국내 투자자들은 국내 뉴스가 중요하지만, 한국에 투자하는 외국인 투자자들의 입장에서는 국내 뉴스보다는 해외뉴스, 즉 전체적인 큰 그림을 보기 때문에 미*중 무역분쟁 격화로 인한 하락을 보는게 맞습니다.
현재 한국의 경우는 큰 갈림길에 섰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이 수출입에 태클을 걸기 시작한 지금, 과연 어떻게 이 난관을 헤쳐 나갈지가 초미의 관심사 입니다. 물론 국내적인 뉴스로 봤을 때는 희망적인 부분이 참 많습니다. 소재 개발에 관해서 생각보다 빠르게 대처하고 있고, 그것을 이겨낼 만한 의지도 충분해 보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한국의 큰 문제는 그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전 오히려 일본 문제가 한국을 도와주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한국의 문제는 내적인 문제가 큽니다. 고령화와, 그리고 미래 먹거리에 관한 것입니다. 미래의 먹거리는 오히려 한국이 조금씩 잘 대처하고 있지만(기업들이 살아남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는 측면이 있으므로) 고령화의 경우는 큰 골칫거리 입니다.
당장 올해부터는 사망자가 출생자보다 많을 것이라고 예측하는 지금, 지정학적 리스크를 가지고 있어 가뜩이나 저평가되어 우울한 한국 시장에, 내부적인 리스크가 있다는 것은 문제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국내 에 산적한 문제들(저출산, 기업 지원 정책 등)을 얼마나 현 정부가 슬기롭게 해결하냐에 따라서 한국의 경제를 나타내는 모습 중 하나인 코스피가 움직일 가능성이 크다고 보입니다. 현재로써 저는 뉴스 상으로는 코스피를 전체적으로 상승의 관점에서 보고 있습니다.
The information and publications are not meant to be, and do not constitute, financial, investment, trading, or other types of advice or recommendations supplied or endorsed by TradingView. Read more in the Terms of 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