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빌의 법칙은 총 8개의 국면으로 나뉜다. 매수 국면과 매도 국면이 각각 4번씩 반복됩니다.
고점을 깨기 전까진 유효하며, 제 3국면의 고점에서 저항을 받는게 일반적인 모습입니다.
제 4국면의 저점을 제 6국면의 저점이 깨주는 모습이 가장 이상적인 모습입니다.
- ▼ 상승 조정 파동의 종결
복합 조정의 형태는 이중 지그재그의 형태로 판단됩니다. [파동 구성 → W(지그재그)-X-Y(지그재그)]
복합 조정의 종결 후 상승 지그재그의 C파가 복합 조정의 X파를 돌파 후 내려가는 중입니다. 이는 상당히 의미있다고 보여집니다 이유는 저 X파가 존재했던 구간은 '스탑헌팅'이 많이 발생하는 구간이며, 이는 유동성을 불러옵니다
세력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쉽습니다. 숏물량을 모으고 싶거나, 롱 물량을 익절하고 싶은데 현재 시장에 세력의 물량을 소화시킬만큼의 물량이 없다고 생각해봅시다. 그렇다면, 개미 혹은 고래들의 청산 물량 혹은 손/익절 물량을 필히 이용해야 할 것입니다. 그 물량이 가장 많이 나올 구간은 '스탑 헌팅' 구간이며, 의도적으로 그 구간을 터치함으로써 본인들의 물량을 소화시킬 것입니다.
한 번만 이해한다면, 차후에는 자연스레 이런 사고 방식을 갖게 될 것입니다.
- ▼ 하락 채널의 상단 트랩
채널의 트랩이란, 채널을 뚫었다가 다시 채널 안 쪽으로 회귀하는 패턴으로, 이 경우 채널의 반대편까지 갑니다.
아직 많이 진행된 차트는 아니지만, 리테스트까지 해준 모습이다. 유심히 지켜봐야 할 채널임은 분명합니다.
만일 트랩 패턴이 컨펌되고, 하락한다면 36K까지 열려있음을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
결론 → 큰 타임프레임으로 봤을 때, 하락 관점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한 번 더 오른다면 더 좋은 매도 타점이 오긴 할테지만, 저는 천천히 모아가는걸 택하겠습니다.
"이 시장에서 방향을 맞추는 것과, 수익을 내는 것은 다른 영역입니다."
방향을 맞춰도 수익을 못낼 수 있고, 방향을 맞추지 못해도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이를 이해못한다면, 이 시장에 살아남기 힘들 것입니다. 언제나 현명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The information and publications are not meant to be, and do not constitute, financial, investment, trading, or other types of advice or recommendations supplied or endorsed by TradingView. Read more in the Terms of 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