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난 분석에서 조정을 기대한다는 말씀을 드렸지만, 다시 4K 언저리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 주요 저항이 되는 상단 OB를 돌파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고점을 더이상 올리지도 못한채 저점만 올리고 있습니다. - 금일 일봉은 스윙하이 실패에 따른 아래꼬리를 만들면서 음봉으로 마감할 확률이 높습니다.
2. OB 관점 - OB를 어제까지 총 4차례 공략을 했습니다. - 공략의 주기가 짧아지고 있으며, 흔히 말하는 "3-4-5 Break Out"이론에 따라 한차례 더 공략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 캔들 생성과정에서 주목할 점은 장대양봉후 만들어지는 캔들이 어떤 형태로 이어지나 입니다. - 오늘 일봉 마감이 꽉찬 음봉으로 종료될 경우 내일 부터는 오히려 위꼬리가 만들어지는 양봉이 생성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여전히 3600대의 OB 지지 테스트를 기대하고 있습니다만, 캔들 생성관점에서는 2~3일 정도 양봉이 이어지면서 오더블럭을 돌파할 가능성도 남아있습니다.
3. 일목균형 관점 - 일목 관점에서 후행스펜의 움직임만 본다면 캔들과의 이격도가 있어, 하방으로 움직일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 기준선과 전환선이 정배열된 이후 기준선의 지지를 받고 있어, 음운 지지테스트가 짧게 이어진뒤 반등이 이어진다면 상승추세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이경우 단기적인 조정폭은 3820~3760선까지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만약, 3750수준까지 하락할 경우 캔들은 양운을 돌파하게 되어 단기적으로는 조정의 폭이 크게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이 과정까지 이어지려면 최소 일주일 이상 소요되는데 당장에는 3월 말까지 양운 저항이 취약한 구간을 돌파하는 과정을 확인후 판단할 것입니다.
4. 채널, 피보나치, 하모닉 관점 - 채널 관점에서는 파란색 단기 상승 추세를 이탈한 상황입니다. - 이탈후 채널로 복귀를 하지 못하고 있지만, 저점을 떨구지 못하고 있어 방향성이 완전히 숏으로 전환되었다고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 하모닉의 여러 패턴중 가틀리를 제외한 X-abcd 형태의 패턴 대부분이 유효한 상황으로 추정 D 점은 3688~3535 구간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5. 이평선 관점 - 이평선 눌림이 나왔지만, 기존 추세를 계속 이어가는 양상입니다. - 지속적인 반등세를 희망하고 있어 U자형으로 반등이 이어지는 것을 전망했는데, 실제로는 - v자로 반등이 나왔다면 하기 보다는 완만하게 u자형으로 전환하게 되면 한두차례 더 공략이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6. 일봉 종합의견 - 여전히 롱포지션은 돌파매매관점 혹은 되돌림 관점에서 접근하고자 합니다. - 스윙하이 기준선을 돌파하기 전까지는 조정장이 끝났다고 확신할 근거가 없습니다. - 주말까지 기대 하락폭 : 3820선 - 3760선 돌파시 3650선까지 하락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합니다.
The information and publications are not meant to be, and do not constitute, financial, investment, trading, or other types of advice or recommendations supplied or endorsed by TradingView. Read more in the Terms of 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