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B파의 연장 가능성 3-1. 하얀색 D는 B-C의 연장가능성을 구분하기 위해 표시했습니다.
4. 지지매물대 확인 4-1. 좋은그림을 위한 E파의 마무리지점 노란박스를 이탈하고 하단에 도달했음을 체크합니다. 4-2. 추가적인 일목구름을 통하여 의미있는 지지대인가를 한번 더 체크합니다.
5. PVT와 MFI 5-1. 이전 아이디어에서 MFI를 통하여 지지매물대 바닥에 근접했음을 확인했습니다. 5-2. 그러나 PVT가 수렴하는 모습에 레벨값을 한번 더 내릴 가능성을 체크했습니다.
5-3. 그리고 오늘날 E파와 함께 PVT 레벨값이 내려갔음을 확인합니다. 5-4. 그러나 MFI는 바닥에 근접했음을 말했고 레벨값이 상승했음을 확인합니다.
6. WAVE 4의 최종형태는 FLAT 6-1. 이전 아이디어의 마지막 코멘트의 상승 혹은 하락 조건들을 수용한다면 저는 WAVE 4의 파동은 FLAT 형으로 체크할 것 입니다.
7. 어떤 FLAT인가 7-1. 6번을 수용한다면 현재로써는 EXPANDED FLAT 즉, 불규칙파동에서 가장 쉽고 흔하게 볼수있는 파동을 체크하려 합니다. 7-2. 만약 EXPANDED FLAT으로 수용이 된다면 이는 C파는 5-3-5 즉 ABCDE 형태로 하락을 하게 됩니다. 7-3. 그렇다면 C파는 빨간색 A를 넘는 하락파동을 형성하게 됩니다.
8. 그러나 이대로 하락해도 FLAT의 조건은 수용 8-1. 노란박스에 꼬리형태가 아닌 캔들의 형태로 진입했기에 EXPANDED FLAT의 형태는 1차적으로 주었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8-2. 그러나 여기서 FLAT의 조건은 이미 수용했으나 선물 ETF등 비트코인이 거시경제에서 가지는 입장을 고려했을 때 연장파동 가능성을 통한 상승에 무게를 두고있습니다. 8-3. 즉, 이전 아이디어의 코멘트와 해당 아이디어의 3번처럼 지지매물대에서의 하락은 연장파동의 시작점인 D지점이되며 위로 발산시 이는 마무리파동 E파동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9. 하락반전 구간 9-1. 지지매물대의 하단이자 하락반전구간의 초입에 캔들이 도달했음이 보입니다. 9-2.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의 아이디이에서 말한 것처럼 C파의 시작으로 체크하지 않는 이유는 지지매물대를 온전하게 벗어나지 않았기 떄문입니다. 9-3. 그러나 지지매물대를 완전 이탈하고 하락반전 구간에 도달한다면 WAVE C로 체크할 것입니다.
10. 음봉밀집패턴 10-1. WAVE이론을 혹은 제 아이디어를 초반부터 읽으셨다면 저는 시나리오 2가지를 제시했으며 11월이 마무리파동에 가깝다고 이야기를 해왔습니다. 10-2. 또한 WAVE이론과 더불어 양봉밀집패턴을 제시하며 상승을 이야기 해왔습니다. 오늘은 조금 다른 패턴을 이야기 드리려 합니다. 10-3. 한달의 캔들 속 오늘날의 1D 음봉캔들이 양봉캔들 수 보다 더 많음을 확인합니다. 10-4. 그렇다면 오늘날의 비트코인은 연속적인 양봉캔들을 띄우고 상승하지 않는다면 이는 음봉밀집패턴의 가능성이 열립니다. ※ 음봉밀집패턴 :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고 물량을 털어내면서 일정 주가에서 재차 매집을 행한 뒤 다시 위에서 팔아넘기는 방식.
▶ 한번 더 말하는 당부사항. * 해당 아이디어를 맹신하지 마십시오. * 귀하의 아이디어를 우선적으로 생각하십시오.
※ 결론 1. B파의 연장 가능성 2. 음봉밀집패턴의 가능성
Note
11. EMA 400 돌파 그리고 EMA 226 11-1. 다행스럽게 코멘트와 같이 EMA 400선을 돌파 그리고 EMA 226선에서 저항으 맞은 모습이 오늘날의 비트코인에게 보여집니다. 11-2. 또한 음봉밀집패턴을 얘기했으나 오늘날의 비트코인이 연속적으로 양봉을 띄우며 상승해 가능성을 낮추고 있음이 보입니다. 11-3. 저는 코멘트와 같이 EMA 400선을 돌파함으로써 상승을 시키려는 추세의 힘이 있음을 판단할 것 입니다. 11-4. 단, 재차 저점을 한번 더 내림으로써 하락반전구간에 도달했기에 EMA 226 돌파 캔들 안착여부를 바라볼 것 입니다.
Note
12. EMA 226 돌파 그러나 캔들 안착의 실패 12-1. EMA 400을 지지 그리고 EMA 226을 돌파했으나 안착하지 못하였음을 체크했습니다. 12-2. 그러나 여전히 지지매물대에서 다시 지지를 받는 모습에 추가적인 OBV와 PVT를 확인합니다. 12-3. 주가는 하락하고 있으나 OBV는 횡보상승을 하고 있음을 체크합니다. 12-4. 주가는 하락하고 있으나 PVT는 여전히 수렴상태임을 체크합니다. 12-5. 해당 구간에서의 단기적 매집을 고려한 염두하고 EMA 226 돌파 지지를 한번 더 체크합니다. ※ 단, 여전히 이전 코멘트와 같이 지지매물대를 온전히 하방이탈하는 모습이 나온다면 이는 C파로 체크할 것 입니다.
Note
13. C파의 확정 13-1. 12번에서 OBV와 PVT는 각각 횡보상승 수렴상태임을 상태로 EMA 226 돌파를 한번 더 체크하고 싶었으나 외부뉴스, 즉 헝다발 사태로 하락했음을 체크했습니다. 13-2. 이전 아이디에서 제시한 지지매물대를 완전한 이탈 그리고 하락반전 구간역시 완전하게 이탈함으로써 저는 오늘날의 하락까지를 C파의 A로 체크합니다. 13-3. EMA 400선에서의 단기지지가 나온 만큼 추가적인 경제이슈와 패닉셀이 터지지 않는다면 A파동은 마무리가 되었다라고 판단 할 것 입니다. ※ 단, 피보나치상 하락 비율에 대하여 39.8K 까지의 보수적 대응 추가적 패닉셀 하락을 염두해야 합니다.
14. 제 아이디어와 무관하게 하나의 가능성 14-1. 3D로 보면 하나의 임펄스 형태를 갖췄음이 보입니다. 14-2. 피보나치상 비율로도 3파의 끝점이 1파에 맞춰 제 값을 주었음을 확인합니다. 14-3. 단 2파의 저점을 갱신한다면 해당 14의 유효성을 폐지하십시오.
※ 저는 아이디어에서 말했던 것 처럼 WAVE(Elliott wave)시나리오에서 봐왔던 그림대로 갈 예정입니다. ※ 14번은 하나의 가능성 예시를, 아직은 시즌이 끝나지않았음을 하는 마음을 달래 가능성을 열어뒀습니다.
The information and publications are not meant to be, and do not constitute, financial, investment, trading, or other types of advice or recommendations supplied or endorsed by TradingView. Read more in the Terms of 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