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봉 주봉 마감도 아닌데, 주봉을 왜 들고왔느냐라고 물어보실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제가 몇주전부터 눈여겨보아야 될 키포인트가 존재한다고 말씀을 드린 바가 있습니다. 바로, 주봉 20-50ma(주황-황토)의 데드크로스 여부입니다. 몇주간 그것을 지켜오다가 어제 한번에 떨어짐으로써, 이 데드크로스의 위험도가 다시 높아진 편입니다.
현재 20-50ma(주황-노랑) 데드크로스 직전입니다. 이 두 이평선은 14년도 11월에 데드크로스를 이뤘었으며, 다음 골든크로스까지인 15년도 11월까지 1년간 하락세를 계속 보였었던 것을 감안하면, 이 데드크로스는 좋지 못한 모습이라고 생각됩니다. <8월 20일 브리핑 中>
8월 20일 브리핑에서 이 점을 주의하여야 한다고 말씀드렸었습니다. 데드크로스가 난다면, 어쩌면 과거사례처럼 긴 기간동안의 암울한 시기를 보낼 수도 있습니다.
약간의 계산을 통해 산출해본다면, 6170~6160정도를 지켜내야만 이 데드크로스를 막아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이하로 떨어진다면, 데드크로스가 확정적으로 나타날 것입니다. 또한, 이 가격대에서 지속적으로 머물게 된다면 데드크로스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시금 7276/7264 가격대로 올라가야만, 이 데드크로스를 막아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현재로써는 데드크로스는 시간문제라고 생각됩니다.
이번주 주봉마감인 다음주 월요일 오전 9시를 주목해야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1. 일봉 9월 4일 양봉 이후, 윗꼬리가 동등한 지점으로써 7400~7450부근의 저항을 받고 큰 하락을 이어갔습니다. 2주동안 올려놓은 가격을 단 이틀만에 모두 토해내는 모습인데, 좋지 못한 움직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로인해, 이평선 배열이 다시 역으로 옮겨갔습니다. 5ma(빨강)이 20-50ma(주황-황토)를 뚫고 내려가고 있으며, 20-50ma 또한 둘 다 음수인 상황에서 데드크로스를 이루고 어제의 일봉을 마감하였습니다.
어제 말씀드린대로 일단은 후행스팬이 기준선의 저항을 받고 있으며, 단기적으로 이 지점인 7317을 뚫어내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9월 4일 브리핑 中> 후행스팬 또한 주가선을 뚫어낸 후 현재 기준선과 다투고 있는 모습입니다. <9월 3일 브리핑 中>
브리핑에서 말씀드렸듯, 일단 첫번째 중요한 지점은 후행스팬의 기준선 통과 여부였습니다. 결국, 후행스팬은 기준선을 뚫지 못하였으며, 그로 인해 엄청난 하락을 이끌고 왔습니다. 현재가는 후행스팬이 일봉 음운대 하단인 6395의 지지를 '약하게'받고 있으며, 내일만 되더라도 후행스팬의 음운대 하방이탈은 확정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음운대 하방이탈 이후, 후행스팬은 구름 꼬임대로 돌아서게 되며, 이 때 재차 큰 움직임을 나타낼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전환선은 음수로 돌아섰습니다. 전환선은 앞으로며칠간은 '현재가'인 9일간의 저점에따라 움직이게 될 것이며, 주가에 의존하여 움직일 것입니다. 반면, 기준선은 아직은 최저점에 이르는 봉을 버리기에는 시간이 조금 남아 있기때문에, 횡보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여기서, 만약 최저점인 5750을 갱신한다면 기준선과 전환선이 만나게 될 것이며, 그로부터 일주일동안은 기준전환선이 함께 움직이는, 즉 큰 움직임을 나타낼 수 있는 모습을 띌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이번주와 다음주의 움직임, 즉 9월의 움직임은 연말까지의 움직임을 결정지을 수 있는 지점이라고 생각됩니다.
후행스팬이 현재 지지받고 있는 6395를 하방이탈한다면, 주봉 데드크로스 마지노선인 6160~6170을 위협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3. 4시간봉 오늘의 방향성보다는 9월 5일과 6일의 진행상황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틀 현속 구름 취약대가 존재합니다. 물론, 아직 방향성을 예상하기에는 지켜보아야 할 필요성이 존재합니다. 취약대라는 것은, 큰 움직임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9월 4일 브리핑 中>
우려했던 것이 현실로 돌아왔습니다. 구름 취약대에 정확히 골인을 한 모습입니다.
후행스팬 또한 구름 아래로 내려온 모습이며, 기준전환선 모두 데드크로스를 이뤄냈습니다.
4. 총평 및 대처 사실상 현재 지지/저항이 의미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하락 이후 횡보를 하거나 조정을 거치는 것 아닌이상 현재로써는 분석이 큰 의미를 가지지 못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희 팀은, 큰 하락 이전에 7130에서 컷을 해냈으며 그 덕에 10%가 넘는 손실을 막아내셨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무리한 바닥잡기 하지 않겠습니다. 늘 그렇듯, 자리가 나오면 그 때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The information and publications are not meant to be, and do not constitute, financial, investment, trading, or other types of advice or recommendations supplied or endorsed by TradingView. Read more in the Terms of 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