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 원들은 각 사이클의 고점과 저점을 표시한 것이고, 빨간 점선은 반감기 날짜를 나타냅니다.
표시된 기간을 보면 각 저점에서 반감기까지의 기간과 반감기에서 사이클 고점까지의 기간이 약 5:5 수준으로 맞춰집니다. 약 한 달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방식으로 이번 사이클의 고점 시기를 예측해본다면 대략 2025년 9월로, 약 1년 남았습니다. 오차 한 달을 앞뒤로 더하면 2025년 8월~9월이 됩니다.
반감기 사이클대로라면 큰 걱정은 없어 보입니다.
이 계산은 예전에도 종종 언급했습니다. 문제는 제가 사용하는 분석 도구인 엘리엇 파동과는 다른 시점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입니다.
현재 엘리엇 파동으로는 4파 조정이 거의 끝나가고 있으며, 5파로 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5파의 기간이 1년정도로 길어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연말이나 내년 초에 고점이 나올 것이고, 다시 조정장에 들어갈 텐데, 이는 반감기 사이클과 맞지 않습니다. 우리는 선택해야 합니다.
1.엘리엇 파동을 믿고 올해 12월이나 내년 1월쯤 정리하기
2.반감기 사이클을 믿고 내년 여름까지 존버하기
무엇을 따라야 할까요? 만약 엘리엇 파동 카운트가 틀렸다면, 연말 상승이 마지막 파동이 아닐 가능성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엔딩 다이아고날의 3파입니다. 이건 예전에도 여러 가지 장기 파동 관점에서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관련 글 참조).
이제는 이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만약 이번 연말 상승이 3파이고 5파가 남았다면, 4파 조정과 5파 상승이 내년 9월 시점으로 맞춰질 수 있습니다.
솔직히 지금 5파, 엔딩 3파중 어떤게 맞는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만약 반감기 사이클이 이번 사이클에 적용되지 않는다면? 반감기 사이클은 지금까지 절대적이었지만, 세상의 어떤 것도 절대적이지는 않습니다.
이번 사이클의 특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역대 하락폭처럼 -80% 이하로 떨어지지 않음 2. 반감기 전 전고점 탈환 3. 이번 시즌 바닥이 전 시즌 고점인 2만 달러를 뚫고 내려감 투자에 있어서는 항상 변수를 생각하고 의심해봐야 합니다.
5파가 맞아서 대하락장이 온다면 반감기 사이클과 맞지 않게 됩니다. 확률상 반감기 사이클이 더 높겠지만, 그렇다고 알트코인을 존버하기에는 하락장이 온다면 힘들 것입니다.
그래서 몇 가지 선택할 수 있는 기준을 제 나름대로 생각해봤습니다.
리플 차트를 보면 거대한 삼각 수렴을 그리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이번 연말에 5파로 간다면 리플도 결국 오르겠지만, 만약 비트의 5파가 끝나갈 때 리플이 추세선 상단인 약 1100~1200 수준에서 오가고 있다면, 이는 비트의 엔딩 3파이고 내년 9월 반감기 사이클이 맞다고 판단할 것입니다. (21년도 알트 불장 기준으로 비트의 5파가 시작하면 알트들이 훨씬 빠르게 상승했습니다.)
비트가 5파를 시작할 때 리플도 1500 수준을 거래량을 실어서 장대 양봉으로 뚫어준다면, 결국 비트가 마지막 파동을 그린다고 판단할 것입니다.
리플을 비트코인의 파동 근거로 삼는 이유에 대해 의문이 드실 수 있습니다.
이는 제 방식이기 때문에 세세하게 설명하기는 어렵습니다. 물론 리플을 대표적으로 언급한 것이며, 다른 알트코인들의 가격 반응도 중요합니다.
또한 비트코인 도미넌스도 중요한데, 도미넌스는 후행성 지표이므로 반감기 사이클이든 파동 5파든 둘 다 맞춰 흘러갈 것입니다.
The information and publications are not meant to be, and do not constitute, financial, investment, trading, or other types of advice or recommendations supplied or endorsed by TradingView. Read more in the Terms of 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