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콩콩입니다. 오늘은 지난시간에 이어 파동론 심화에 대해 강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시간에 다룰 내용은 형보론과도 관계가 깊은 내용입니다. 형보론은 괘선, 파동, 시간 등의 모습을 통해 적절한 매매타임을 잡는 방법입니다. 형보론은 다음시간에 본격적으로 다루도록 하고 이번시간 파동론 강의 마저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Note
■3존 파동 3존이란 3 꼭지를 말하며 흔히 알고있는 헤드&숄더(H&S) 패턴과 유사하다. 삼존 패턴은 추세전환의 신호로 받아들여진다. 3존 패턴은 왼어깨와 오른어깨가 동일한 선에 오지만 H&S는 어깨의 선보단 목선의 위치가 더욱 중요하게 받아들여진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H&S와 패턴이 유사한 관계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첨단 파동 첨단이란 뾰족한 탑과 바닥의 모양을 나타내는 파동으로 주요 추세전환 신호로 여겨진다. 그림의 경우 직전 상투 시작파동인 (2)의 지지를 이탈하여 전고점을 갱신(4), 다시금 (2)의 저항을받아 하락으로 이어지는 모습을 보인다. 어려워 보이지만 S파의 원리와 동일하다고 보면 된다. 그림의 경우 (5)의 이후 하락추세로 전환되었지만 곧바로 반등해 상승을 이어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는 (2)의 저항을 돌파해 다시금 상승추세로 이어간 것으로 그만큼 직전 반등지점의 저항과 지지가 중요하다는 것을 방증해 준다.
상승추세전환의 경우는 이와 반대로 이뤄진다. 직전 바닥하락파인 (1)을 돌파 후 조정파(4)가 (1)을 다시금 지지삼아 뛰어오르는 모습이다. 이후 (1)에 다시금 닿는 경우가 있는데 만약 다시금 지지에 성공해 반등한다면 더큰 상승이 이뤄지며 하향 돌파시 추세전환은 실패로 돌아간다.
■위기현상 위기현상이란 하락지속 후 추세전환을 시도에 실패하는 경우를 말하며 매우 위험한 상황으로 인식해 매매를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한 상황이다. 그림속 차트는 ETHKRW 차트로 위기현상의 상황과 정확하게 일치한다. 하락세 반등이후 눌림목 을 찾지 못하고 오랜기간 지속하락하는 것이다. 즉 A보다 B기간이 길며 저점은 계속 낮아지는 상황이다. 이러한 차트의 경우 우선 눌림목을 만들때까지 관망하는 것 외엔 별다른 방법이 없다.
이렇게 파동론을 간단하게 나마 마무리 하게 되었다.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파동을 구분하기란 매우 까다롭고 주관적 해석이 있을 수 있어 실전에 사용하기 위해선 익숙해질 때 까지 반복숙달을 해야한다.
The information and publications are not meant to be, and do not constitute, financial, investment, trading, or other types of advice or recommendations supplied or endorsed by TradingView. Read more in the Terms of 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