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9-03 비트코인

안녕하세요. 골목대장입니다.
오늘은 비트코인을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snapshot

비트코인은 2020년도에 6833 근처에서 시작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20년도 동안 위로는 84% 상승했으며 아래로는 43% 하락을 보였습니다.

snapshot

코로나 빔이 나오기 전의 직전 고점을 핑크색 박스에서 넘기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수렴 끝에 상방 돌파를 하면서 올려준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snapshot

약 두 달간의 수렴이었기에 긴 수렴 끝의 돌파는 추세의 전환을 주는 신호탄이 되었으며 상방 돌파 후 다시는 못 보는 가격으로 올라갔습니다.

snapshot

수렴 끝에 안착한 가격은 매우 중요한 구간입니다.
앞에 설명한 코로나 빔이 나오기 전의 고점과 2019년도 10월에 나온 고점 저항을 상방 돌파하며 그 구간 위에 안착했기 때문에 비트코인과 더불어 알트코인들의 불장을 예측할 수 있었습니다.

snapshot

핑크색 박스 구간이 안착한 후의 비트코인 모습입니다.
7월 27일 주요 저항선 상방 돌파 후에는 두 차례의 지지 테스트를 제외하고는 10560 근처로 가격이 내려온 적이 없습니다.

snapshot

우선 장기적인 시점에서 비트코인의 3월 저점부터 이어온 상승추세의 이탈이 1차 조정 신호가 될 것이라고 여겼습니다.
3차례의 지지를 받았던 장기 상승 추세선이기에 이탈 시에는 추세 전환의 신호가 충분히 나올 거라고 예상했습니다.

snapshot

확대를 해서 확인해보면 이탈 후에 지지선은 저항선으로 바뀐 것 마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 차례 더 올라갔으나 장기 추세선의 상단에서 저항을 맞고 내려온 모습을 알 수가 있는 거죠.

snapshot

이 이후의 비트코인 모습이 참 재밌습니다.
8월 3일 이후에 매물대를 구축한 비트코인은 11105라는 강한 지지대를 완성했습니다.
벌써 4차례 지지테스트를 한 모습이며 지지선은 나름 안전한 지지를 구축했다고 볼 수 있는 게 벌써 약 한 달 동안 지켜주고 있는 가격이 되었습니다.

snapshot

그렇다면 지금의 지지선이 깨지면 다음 지지구간은 당연히 10576 부근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유는 아무래도 차트상 강한 저항 가격은 10570 근처였으며 2020년도 7월에 저항가격을 돌파한 후 아직은 두 차례의 지지테스트밖에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럼 우리는 11105의 이탈 시 비트코인의 5%가량 조정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snapshot

또 하나의 재밌는 것은 비트코인이 H&S 패턴의 움직임을 보인다는 점입니다.
거기서 주요 넥라인은 11105라는 가격에 구축하고 있어서 이탈 시 패턴의 목표가는 최대 12.5%가량 하락 할 수 있다는 것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물론 패턴의 목표가까지 가기 전에 10570이라는 강한 지지구간이 존재 하므로 그 점은 참고하세요.

snapshot

H&S 패턴에서 가장 중요한 볼륨입니다.
볼륨을 확인해보면 매수량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snapshot

H&S 패턴은 넥라인이 가장 중요하기에 이탈 전까지는 패턴이 완성됬다고 볼 수 없습니다.
따라서 아직은 완성된 것이 아니라 그렇게 그려가고 있다는 것만 알 수 있습니다.
만약 비트코인이 다시 한 번 위로 올라오면 패턴은 깨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때 비트코인의 추가 상승을 위해서는 12085라는 가격을 상방 돌파해주어야 합니다.
H&S 패턴의 헤드 부분을 제외하고는 벌써 3차례 저항을 받았던 가격입니다.
이를 돌파하고 캔들로 위에서 안착을 해줘야 비트코인에 추가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결론으로 이야기 드리면 비트코인의 현 위치는 긍정적인 구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아직은 주요 구간을 잘 지키고 있기에 차트의 변화에 따른 대응만 잘해준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구독과 좋아요. 눌러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altcoinBeyond Technical AnalysisBitcoin (Cryptocurrency)BITHUMBbitmexBTCBTCUSDChart PatternsTrend AnalysisupbitxbtXBTUSD

Disclaim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