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의 나스닥은 월봉마감이였습니다. 3월달에는 상승의 나스닥으로 마무리 되었는데 4월 마지막 주의 2일간 미친듯이 올리면서 나스닥은 결국 상승으로 마감되었습니다.
일봉 상의 나스닥입니다. 우선 파랑색 박스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달간 옆으로 횡보 했던 자리입니다. 현재는 한달간 나왔던 최고점 자리를 돌파시도 하기 직전입니다. 그 구간은 빨강색 수평선인 13350 정도에 자리를 하고 있습니다. 보통 이런 구간을 돌파하게 된다면 우리는 상승을 최대 다음프레임까지 볼 수 있습니다. 프레임 구간 상 확인해보면 13725 정도가 나옵니다. 문제는 녹색박스인데, 과거 녹색박스를 보면 13350이 올해 4월달의 주요 저항구간이였으나 이번 5월에 돌파 하는 척 하고는 다시 내릴 가능성도 열어둬야 된다는 점 입니다. 또한 빨강박스를 보면 과거에 흰색 수평선인 13554에서 저항받는 모습도 나왔기에 매수의 힘이 얼마나 강하냐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래도 이것만 봐서는 5월달도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상승추세로 확인 해볼 때에 아직 장기적 추세 이탈은 거리가 좀 있습니다. 또한 저항추세는 현 시점에서 의미가 없는게 이미 고점 구간에서 횡보를 하고 있기에 의미가 없다고 판단됩니다. 지표 상으로는 추세의 전환은 일봉 60선의 하방이탈이 나와야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1시간봉 기준으로 지지가 뚜렷했기에 상승추세의 이탈이 나올 경우 단기적인 조정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1시간봉 상으로 구간 반등이 나올 수 있는 곳이 많기에 녹색 수평선으로 표시 해두었습니다. 아무래도 추세의 이탈이 나와야 매도 진입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그 전에는 계속해서 상승으로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이번 주의 경우 한국 시간 5월 4일 새벽 3시에 금리 발표가 있습니다. 그 이후 FOMC의 연설도 있기에 5월 4일이 5월과 6월의 추세를 결정할 것으로 판단 됩니다. 4월 한달도 고생하셨으며 5월에도 좋은 수익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The information and publications are not meant to be, and do not constitute, financial, investment, trading, or other types of advice or recommendations supplied or endorsed by TradingView. Read more in the Terms of Use.